loading

가수 박기영 프로필 나이 데뷔 방송 활동 MBTI 인스타 결혼 남편 자녀

 

박기영 프로필
박기영 프로필

 

박기영

朴杞濚Park Ki-Young

 

출생

1977년 7월 28일 (44세)

인천광역시 서구

 

학력

인천신현초등학교(졸업)

동인천여자중학교(졸업)

인성여자고등학교(졸업)

서울예술전문대학(실용음악과 / 전문학사)

 

신체

156cm, O형

 

가족

배우자 한걸음, 딸 허가현(2012년 12월 23일생)

 

 

데뷔

1998년 1집 앨범 'One'

 

활동 시기

1998년 ~

 

종교

개신교

 

MBTI

INFJ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noel_bella_kiana/

 


1997년 11월에 "기억하고 있니"로 데뷔한 가수. 여성 가수들 중에 소향, 서문탁, 박정현, 김윤아, 조유진 등과 함께 톱 클래스에 드는 가창력을 지니고 있으며, 우렁찬 성량과 대비되는 맑은 음색으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차분하고 옅게 깔리는 중저음부터 시원시원하고 힘 있는 고음까지 음색과 음역대의 스펙트럼도 넓은 편. 고음을 낼 때도 정확하고 세밀한 음정의 컨트롤을 할 수 있다. 다양한 보컬 테크닉과 팔색조라는 별명에 걸맞은 다양한 음악 장르들을 보여주면서 보컬 실력으로 정상을 다투는 가수 중 하나다. 현재까지 그녀가 보여준 음역대는 E2-F6-F6로 전세계에서도 진성 음역대가 E2-F6로 가장 넓은 음역대를 가진 가수다.

 

실제로 나는 가수다에서 조규찬이 듀엣 파트너로 박기영을 선택한 이유 중에 세밀한 음정 컨트롤이 있었다. 당시 사람들은 조규찬의 듀엣 파트너로 조규찬의 부인이자 가수인 해이 혹은 형제이자 조트리오로 활동한 두 형 조규천, 조규만으로 예상했다.

 

가수 박기영가수 박기영2
박기영 몸매박기영 화보

 

박기영 논란

표절 논란

대표곡 '시작'은 일본 the brilliant green의 'There will be loved there'와 유사하다는 표절 논란이 있었다. 이 곡은 오석준/신동우 작곡, 오석준 작사이다.

'시작'은 작곡자가 표절을 인정했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 작곡가가 인정한 적도 없고, 브릴리언트 그린 측에서도 표절이라고 딱히 문제 제기를 하지도 않았다. 사실 당시 한국 음악 시장의 인지도를 고려할 때, 브릴리언트 그린 측에서 박기영의 시작이라는 노래가 있다는 것 자체를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분명 "난 네게"부분의 멜로디가 유사하다. 그리고 전주 없이 바로 노래가 시작되는 공통점이나, 곡의 전체적인 분위기나 흐름, 편곡 역시 매우 유사하다. 가사에서도 유사한 단어가 보인다.

하지만 두 곡의 유일한 똑같은 멜로디인 "난 네게"를 사용했다는 사실은 표절 기준으로써 중요한 것이 아니며 중요한 것은 연속된 음표가 얼마나 많은지, 또는 유사한 음의 연속성의 정도가 어떠한지이다. 즉 "난 네게" 부분은 너무나도 짧고 흔한 멜로디이기에 " 난 네게 말하고 싶어" 길이 정도 이상이거나 "난 네게" 구간의 멜로디를 한 번이 아니라 두세 번은 연속으로 사용한 정도는 되어야 표절혐의를 생각해 볼 수라도 있겠지만 두 경우다 해당되지 않는다.

"난 네게" 를 제외한다면 두곡간에 유사한 부분을 곡 인트로부터 끝까지 전체구간을 아무리 살펴봐도 하나도 찾을 수 없다. 가락의 유사성 판단에 있어서는 개별적인 음표의 유사성보다는 그 음표가 어떻게 결합되어 연속되는가가가 중요하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얼마나 많은 개별적인 음표가 유사하게 사용되는가는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고, 연속된 음표가 얼마나 많은지, 또는 그 연속성의 정도가 어떠한지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즉 유사성이 존재하는 가락의 연속성이 높을 수록 실질적 유사성이 인정될 가능성은 커진다.

 

종합적으로 본다면, 작곡가가 일본 음악을 참고해, 표절 기준에서 아슬 아슬하게 비껴갈 정도로 살짝 바꿔서 곡을 만든 것은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번안곡 수준으로 그냥 대놓고 베끼는 다른 표절 사례보다는 그나마 양심은 있어 보이게 살짝 바꾼 곡이다.

참고로 이 "시작"은 응답하라 시리즈의 주인공으로 나온 고아라가 다시 불렀고, OST 음원으로도 나왔다. 박기영만큼 파워풀한 맛은 없지만 나름대로 잘 소화해서 들을만 하다.

그 외 'Blue Sky' 도 Guns'n Roses 의 Sweet Child O' Mine 에서 모티브를 따온 걸로 보인다.

 

 

소속사와의 갈등

데뷔 앨범에는 반도음반, 2집 때는 다민 그라픽스, 3집 때는 반도음반/믹스팩토리엔터테인먼트 이렇게 소속사 이름이 자주 바뀌었다. 4집부터는 아예 스탭과 소속사 자체를 바꾸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매니저 김철]에 의해 1997년 11월 '기억하고 있니'로 데뷔한 박기영은 지금의 발라드적인 음악과는 상이한 여성 로커로 데뷔했다. 소속사의 언플이랍시며 김윤아와의 라이벌 구도가 어거지로 갖다 붙여진 건 덤.

후에 박기영이 밝힌 바로는 딱히 락을 하고 싶었던 적은 없었는데 당시 소속사에서 대세는 락이고 락을 네가 하고 싶어서 했다는 걸 내세우라고 했던 통에 인터뷰마다 마음에도 없는 소리 해야 돼서 난감했다고 한다.

그때 당시 박기영의 소속사의 전략은 실력파 싱어송라이터 이미지를 내세우면서도 타이틀 곡들은 그때그때 음반 시장 상황 봐서 박기영의 의사와는 상관 없이 잘 팔릴 만한 곡들로 외부 작곡가들을 불러 만들었고 실제로 어느 정도는 그게 먹혔다. 나중에 표절 논란으로 돌아와서 박기영만 욕 먹는 게 문제지.

진짜 더 큰 문제는 따로 있었다. 4집 활동 이후 그녀의 소속사가 부도가 나 없어질 위기에 처했다. 계약 기간과 계약금 문제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소속사는 제 발등의 불 끄기 바빠 계약을 해지해주지 않았고, 박기영은 앨범을 내고 활동하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박기영은 소속사 측에 다른 회사와 계약해서 활동을 재기하고 싶다고 했으나 소속사측은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고만 할 뿐이었다.

 

그러고 있는 와중에 회사가 회생할 기미는 조금도 보이지 않았다. 이에 박기영은 로엔 엔터테인먼트와의 계약을 감행했고 다시 활동에 들어갔다. 이때 낸 앨범이 5집 'Be Natural'. 3년간의 공백이 있었지만 당시에도 나름 중박은 쳤고 지금까지도 박기영의 앨범 중 가장 명반이라 손꼽히며, 타이틀곡 '나비'는 박기영 본인이 처음으로 작사·작곡한 타이틀곡이자]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전 소속사측은 계약 위반이라고 주장하며 활동금지 가처분신청을 냈고 사건은 결국 법정 공방에까지 이르렀다. 2006년에 승소했지만 그 후에도 저 전 소속사측은 별별 민사소송과 악의적인 루머를 퍼트리며 다시 박기영을 괴롭히기 시작했고, 이런 상황들에 지칠 대로 지쳐 제주도에 머물며 한 동안 주변 사람들과 연락도 끊은 채 은둔 생활을 하기도 했다.

결국엔 다 승소하고 저 전 소속사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지만, 법정 공방의 여파+남자친구측 부모님의 교제 반대가 겹치며 극심한 우울증에 시달렸다. 전 소속사와의 분쟁 때문에 실력 있는 여가수 하나가 너무 오랜 공백 기간으로 사람들에게 잊혀진 어찌 보면 안타까운 케이스.

 

박기영2박기영4

 

디스

인터뷰나 방송에서 동료 가수들에 대해서 대놓고 혹은 은근히 디스를 많이 했었다. 문제는 이 가수들이 실력파에 팬들의 충성도가 상당히 높고 사생활에도 잡음 없는 훌륭한 가수들이라는 것. 이 때문에 그녀가 실력 좋고 사생활에 잡음이 없는 가수임에도 생각 외로 까들이 꽤 많다. 게다가 하필 박기영의 곡이 표절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해서 더 문제가 되었다.

 

소몰이 창법 디스: 정작 박기영도 데뷔 당시 발라드적인 팝락이 인기를 끌 때 거기에 부합하는 이미지와 창법으로 사랑받았다. 당시 기사를 찾아보면 SG워너비 소속사를 칭찬했다. 대중에게 먹힐 창법을 만들었다고. 그런데 그걸 보고 너나 할 것 없이 '소몰이를 따라하는 것'을 디스한 것.

 

김윤아 디스: 김윤아 팬들은 '공연 끝난 뒤 그 여운을 느끼는 게 자뻑이라고 할 수 있냐, 거기다 엄연히 자기보다 나이도 많은 선배를 아무렇지도 않게 김윤아, 김윤아 거린다'며 바득바득 깐다. 그리고 박기영이 김윤아를 대놓고 디스한 이후로 김윤아는 몇 년 째 자뻑 가수라는 비아냥 어린 소리를 듣고 있다. 이미지 하락은 덤. 김윤아 디스의 근거로 드는 기사 원문을 보면, 막상 김윤아를 디스하는 말은 기자가 한 다음 박기영에게 동의를 구한다. 거기에 박기영은 동의하고 서로 안 좋아한다고 말하고. 그 기사에서 정작 김윤아 디스(라고 본인들은 생각도 안한 듯)는 그냥 인터뷰 시작 질문에 불과했고 그 이후의 인터뷰가 박기영과 가수에 대한 내용이였지만, 이 기사를 보고 기사를 작성한 다른 기자들에 의해 디스설만 나돈다. 그러다가 나가수에 둘 다 나가니 또 우려먹고. 

 

엔터테이너형 가짜 가수들 디스: “최소한 1시간 이상 라이브가 가능한 사람만이 가수라는 말을 해야 한다”는 말을 한 적이 있는데, 그 논리가 맞지 않다는 것은 현대의 음악에서 이미 논파된 개논리다. 이승환처럼 몇 시간 동안 공연하는 가수가 있다고 해서, 이승환만 가수라고 하고 나머진 딴따라라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건 가요계에서 한 시간 동안 노래를 부른 적이 없는 다른 가수들을 모욕하는 발언에 가깝다. 그리고, 라이브로 한 시간 이상 노래를 부르면 목에 무리가 오는 건 당연하다.

 

팬 디스: 열심히 음악을 만들어달라고 했던 팬이 남긴 방명록에다 싸이로 나이값도 못 하는 댓글을 달아서 논란이 된 적이 있다. 다른 것은 몰라도, 부분은 본인의 잘못이라 빼도 박도 못했다. 박기영은 싸이월드에 사과문을 올렸다.

 

박기영 화보3박기영 무대

 

박기영 여담 일화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맡은 경력도 있으며 박완규가 오프닝 주제가를 맡았던 바다의 전설 장보고의 엔딩곡인 "말하지 못한 바람"을 불렀다.

배우 박은혜와는 인성여자고등학교 동창으로 매우 친한 사이다. 아예 데뷔하게 된 계기가 고2 때 박은혜가 "친구가 노래를 정말 잘하는데 들어봐 주세요"라고 라디오 프로그램에 신청했고, 사연이 채택되어 예선과 본선에 올라 연말 결선에서 1등을 하니 여러 매니저들이 가수로 만들어주겠다고 해서 엉겁결에 가수가 된 케이스.

전 소속사와 소송을 하면서 상고심 때 만난 변호사]와 인연이 되어, 시가(媤家)의 반대]로 4년 가까이 연애하면서 6번 정도 헤어졌다 다시 만났다를 반복하다가 2010년에야 시부모님의 마음을 돌리는 데 성공해 결혼식을 올렸었다. 그래서인지 당시 나왔던 앨범들을 보면 슬픈 노래들이 꽤나 많다. 본인도 결혼하고 나서 보니 앨범들에 너무 적나라하게 내 처지를 드러냈다며 표현할 정도. 그 중 2008년 9월에 발매한 앨범 'Acoustic+Best'에 실린 호란이 피처링을 한 듀엣곡 '동행'은 끝내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대한 노래인데... 문제는 가사 내용이 동성애에 대한 은유처럼 보인 데다] 듀엣곡인데 여가수+여가수]인지라 박기영이 레즈비언이 아니냐는 얘기가 당시 플럭서스 레이블 팬층에서 돌았다. 2016년 1월 협의이혼했으며 2012년생인 딸은 박기영이 기르기로 했다고 한다. 2017년 10월 18일 탱고 무용수 한걸음과 재혼했다.

자신의 싸이 방명록에 올린 팬의 농담을 진심으로 받아들여 정색해 논란이 일었던 적이 있었다.

가수 소향과 절친한 사이다. 2014년 뮤지컬에서 만나게 되어 아직까지도 친한 사이를 유지하고 있다. 이전 박기영 유튜브 채널에서 소향과 관련된 일화를 설명한 적이 있다. 육아와 음악을 병행하기 힘든 시점에 들어왔던 뮤지컬이라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들었는데, 자기 일정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소향은 연습에 나와 박기영을 도와줬고, 실제 공연에서도 까먹었던 동선을 알려주는 등 많은 도움을 주어 인연이 시작된 걸로 알려진다. 둘 다 절실한 크리스찬이라 같이 기도도 많이 한다고 한다. 일화로 박기영과 소향은 해외 보컬씬에서 자주 등장하는 가수보컬괴물로 둘이 음역대도 비슷하여 자주 비교된다. 박기영도 그 영상을 자주 접했고 소향은 대단한 가수라고 극찬했다. 팬들 사이에서는 노래 잘하는 사람들끼리 친해서 좋다는 말이 많이 나온다일명 끼리끼리.

 

박기영 인터뷰박기영 화보5

 

박기영 디스코그래피

정규

1997 - 1집 One

1999 - 2집 Promise

2000 - 3집 혼잣말

2001 - 4집 Present 4 You

2004 - 5집 Be Natural (나비)

2006 - 6집 Bohemian

2010 - 7집 Woman Being

2017 - 8집 Re:Play

 

싱글

2007 - 미안했어요

2009 - 녹화된 테잎을 감듯이

2009 - Taste Of Love

2012 - 엄마 딸이니까요

2014 - 벨라왈츠 (Bella Waltz)

2016 - 자연의 법칙]

2017 - 안아줘 안아줘]

2018 - 취.준.생. (나의 잘못이 아니라 말해주세요)

 

베스트

2008 - Acoustic + Best

 

OST

1999 - 주유소 습격사건 OST

2001 - 달마야 놀자 OST

2000 - 엄마야 누나야 OST

2003 - 천년호 OST

2005 - 환생-NEXT OST (MBC 월화 미니시리즈)]

2005 - 형사 DUELIST OST

2005 - 가을 소나기 OST

2006 - 게임의 여왕 OST

2007 - D-War:Legend of Dragon

2008 - 6년째 연애중 OST

2008 - 천하일색 박정금 O.S.T

2008 - 조강지처클럽 OST

2008 - 스포트라이트 OST

2010 - 시 (From 영화 `시`)

2011 - 홀로 남겨져 OST Part 1

2012 - 옥탑방 왕세자 OST Part 3

2014 - 관능의 법칙 (Venus Talk) OST

2016 - 여자의 비밀 OST Part 1

 

 

참여

1998 - 영어로 부르는 우리가요

2001 - 제로 2집 Back To The Hall

2003 - Divas Christmas

2005 - Miracle 3집 Vol.3 (CCM)

2005 - Day-Green: Hearten

2006 - 마인드 브릿지 (Mind Bridge)

2008 - 달라송

2009 - 유영석 20주년 기념 앨범

2010 - 비처럼 (김현식 20th Anniversary 1st)

2010 - I Am Melody (가스펠)

2010 - Run! Korea!

2010 - Fluxus Voices Vol.3 (Digital Single)

2011 - Christmas Love Letter

2012 - 오페라스타 2012

2013 - The Artist Diary Project Part 6

2014 - 1.25 미라클 뮤직 – One By One

2014 - Acoustic Blanc Part 1

2014 - 2014 나는 가수다

2014~2021 - 불후의 명곡 - 전설을 노래하다

2016 - 복면가왕 89~90회

2017 - ht Purple Play & Tone Studio - The First Private Show, Live Album Project Vol.1

2018 - The New Classik ...And You Got The Winner

 

크로스오버

2015 - A Primeira Festa

 

라이브

2017 - PARK KI YOUNG Studio Live - The Second Private Show

 

 

INFJ 성격 특징 10가지 - 연애, 궁합, 추천 직업, 연예인 (+검사 링크)

INFJ는 심도 있는 통찰력과 이해력을 가진 "통찰력 있는 선지자" 유형입니다. 그럼 INFJ의 성격 특징부터 연애궁합, 추천직업, 연예인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goodpost.com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