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방송인 이상벽 프로필 나이 데뷔 방송 활동 학력 논란

 

이상벽 프로필
이상벽 프로필

 

이름

이상벽 (李相璧)

 

출생

1947년 8월 28일 (75세)

미군정 조선 경기도 옹진군

 

본관

경주 이씨

 

학력

숭문고등학교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데뷔

1968년 '명랑백일장'

 

가족

딸: 이지연(아나운서)

 

수상

2002년 MBC 명예의 전당

 

종교

불교

 


대한민국의 방송인.

 

이상벽 고향 학력, 데뷔 및 활동

황해도 옹진군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를 졸업했다. 잡지 기자와 연예평론가로 활동하다가, 방송을 진행하면서 전문적인 방송 진행자가 되었다. 흔히 방송 진행을 많이 해서, 특히 아침마당이나 TV는 사랑을 싣고처럼 교양 프로그램에 자주 나온 탓에 아나운서 출신으로 많이 알고들 있지만 실제로는 아나운서 출신이 아니다. 처음부터 방송인이었을 뿐이다. 이와 비슷한 케이스로는 임성훈, 허참, 이상용 등이 있다.

 

방송인 이상벽이상벽 강연
이상벽 인터뷰이상벽 활동
이상벽 방송활동이상벽 인터뷰2

 

기자 시절에는 여배우 원미경이 기자와 동거한다는 스캔들이 터졌는데, 방송가에서 동거자로 지목된 적이 있었다고 한다.

그가 출연했던 프로그램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1992년부터 2003년까지 11년간 진행했던 아침마당이다. 이 프로그램의 MC로 활동하던 시절 한 번도 지각한 적이 없었다고 한다. 방송계에서 소문난 주당이었고 아침 8시 30분 방송을 위해서는 적어도 새벽 6시쯤에는 출근을 완료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자기 관리가 상당한 수준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인은 실제 아나운서 출신이 아니지만, 딸 이지연은 실제로 KBS 아나운서 출신이다. 2014년에 KBS를 퇴사하고 프리랜서를 선언했다. 아버지의 대를 이어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한 적도 있는데 아침마당 토요특집 '토요일 가족이 부른다'를 진행한 바 있다.

 

 

이상벽 여담 일화

ROTC 7기로 임관해 장교로 복무했다. 뽀빠이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한 3세 위의 방송인 이상용은 그와 인연이 깊은데, ROTC 선배이기도 할 뿐더러 동성 동본이라고 한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난 알아요의 첫 데뷔에서 높지 않은 평점을 준 자리에 있었다. 물론 평 자체는 나쁘지 않았고 그냥 점수가 낮기만 한 정도였다. 이때 이상벽의 말 중 하나가 '한국의 뉴 키즈 온 더 블록을 보는 것 같다.'

과거 아침마당에서는 전 프로게이머 임요환을 불러 놓고 애먼 소리만 늘어놓아 e스포츠 팬들에게서 비난을 받은 적도 있다.

상당한 주당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KBS 비타민에서 지방간, 만성 간질환 등을 진단받았다. 한창때는 술집에 술 재고를 물었을 정도. 그러나 송해만은 이기지 못했는데 한번은 제주도에서 가진 송해와의 술자리에서 먼저 필름이 끊겨 송해가 업고 호텔로 들어왔다고 한다. 방송에서 밝히기를 제주도에 방송차 내려왔다가 우연히 송해도 오게 되어 호텔 아래의 횟집에서 오랜만에 만나 작정하고 술을 먹었는데 새벽 2~3시까진 기억이 났지만 이후 이상벽이 필름이 끊겨서 호텔 지배인에게 물어보니 들어보는 모습을 보고 아무리봐도 이상벽이 송해씨를 업어야 할 것 같은데 송해 씨가 이상벽을 업어서 착시현상 같았다고 한다.

2022년 6월 8일 사망한 송해가 마음 속으로 정한 전국노래자랑 후임 MC가 이상벽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상벽이 자꾸 "그 자리를 언제 줄거냐?"고 물어보면 "아직 한참 남았다."고 말해 이상벽이 울상을 지으면서 "그럼 제 나이가 90살이 넘어가 버립니다라고 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허참 또한 물망에 있었는데 2022년 2월 1일에 간암 투병 중 사망했다. 결국 후임 MC는 김신영으로 정해졌다.

 

이상벽 이력이상벽 mc
이상벽 진행활동이상벽 아나운서
이상벽 다큐이상벽 예능
이상벽 강연활동이상벽 인터뷰3

 

이상벽 성범죄 사건

2022년 8월, 식당에서 40대 여성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피소되었다. 이상벽 본인이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피해자와 합의했기에 같은 해 11월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이상벽 측은 러브샷 하자고 해서 (분위기상) 자연스럽게 맞춰 준 것"이지만, 더 이상의 대응은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검찰처분서에 따르면 이상벽은 피해여성의 바지와 블라우스 안으로 손을 넣어 추행했다. 피해여성은 이상벽씨의 주장에 대해 "제발 거짓말을 그만하고 반성했으면 좋겠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상벽 방송이력이상벽 인터뷰4
이상벽 성범죄이상벽 휴먼다큐
이상벽 강제추행이상벽 송해

 

이상벽 방송 활동

특종TV연예 (심사위원)

내몸 사용 설명서 (2014)

신문이야기 돌직구쇼 (2013)

주사타파 (2013)

세시봉 친구들 (2012)

박장대소 (2010)

TV는 사랑을 싣고 (1994)

국군의날 특집 전군노래자랑 (1993)

아침마당 (1991) - 무려 2003년 9월 16일까지 출연했다.

엄지의 제왕 (2013)

신의 한 수 (2012)

구원의 밥상 (2015)

세모방 : 세상의 모든 방송 (2017)

라디오 스타 (2018)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