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ading
 

배우 박해일 프로필 나이 데뷔 작품 활동 학력 결혼 부인 자녀

배우 박해일 프로필 나이 데뷔 작품 활동 학력 결혼 부인 자녀

 

박해일 프로필박해일 프로필2
박해일 프로필

 

박해일

朴海日 | Park Hae-il

 

출생

1977년 1월 26일 (45세)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민국

 

본관

밀양 박씨 (密陽 朴氏)

 

 

신체

177cm, 68kg, O형

 

가족

배우자 서유선(1980년생, 2006년 3월 11일 결혼 ~ 현재)

장남(2010년 7월 20일생)

장녀(2017년 1월생)

 

학력

화곡고등학교 (졸업)

남서울대학교 (영어학 / 중퇴)

 

데뷔

2000년 연극《청춘예찬》

 

종교

무종교

 

병역

병역면제(다리수술)

 

취미

영화감상, 음악감상, 독서, 컴퓨터게임

 

특기

노래, 기타 연주, 탁구, 야구

 

별명

박영명, 박쓰나미

 


대한민국의 배우.

 

배우 박해일박해일 영화
박해일 연기박해일 작품
박해일 화보박해일 이순신

 

박해일 배우 활동

박근형의 연극 《청춘예찬》에서 주연 청년 역을 맡은 게 데뷔작. 동안이면서도 폭발적인 연기력으로 영화계에 진출했다. 대표작으로 《와이키키 브라더스》, 《국화꽃 향기》, 《연애의 목적》, 《살인의 추억》, 《괴물》, 《이끼》, 《최종병기 활》, 《은교》, 《고령화 가족》, 《경주》, 《덕혜옹주》, 《헤어질 결심》, 《한산: 용의 출현》 등이 있다.

야누스적 느낌의 배우이다.《국화꽃 향기》의 순정남 역할은 물론, 《살인의 추억》의 용의자나 《연애의 목적》의 양아치 변태남 역할도 잘 소화했다. 《괴물》의 봉준호 감독은 비누 냄새나는 변태라고 정의했다. 신하균과 더불어 선과 악이 공존하는 얼굴로도 표현되는 배우. 그래서 모 평론가는 연기자로서는 신이 내린 얼굴 이라고 평했다.

명대사로 《괴물》의 "좆까", 《헤어질 결심》의 "내가 그렇게 만만합니까?"가 있다.

2022년 헤어질 결심이 제75회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되면서 커리어 최초로 칸 영화제의 레드카펫을 밟게 되었다. 사실 행복의 나라로가 작년 칸 영화제에 초청되었으나 코로나19 때문에 공식 행사가 무산되었고, 헤어질 결심으로 처음 가게 되었다.

 

 

박해일 사건 사고

탈세 논란 및 해소

2016년, 개인사업자로 지역건강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박해일이 아내의 직장에 취업해 직장건강보험에 가입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3년간 약 7천만원을 탈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해일 측은 "세무사의 착오가 있었으며, 적발 후 탈루금액에 대해 모두 완납했다"고 밝혔다.

이후 박해일 소속사의 해명에 따르면 2012년 3월부터 부인과 문화컨텐츠 기획회사를 만들어 급여를 받았으나 2015년 10월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상시근무하는 근로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사퇴권고를 받고 사퇴하였다고 한다. 이 당시 월 150만원 정도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였기 때문에 문제가 될 줄은 몰랐다고 한다. 이 기간 동안 5,552만 9,770원을 건강보험료로 납부하였고 이후 지역 가입자로 재산정한 추가액 2,259만 9,010원을 보태 7,980만 7,540원을 납부했다고 한다. 2015년 건강보험료는 보수월액의 6.07%로 월 150만원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였다면 보수월액은 910만 5,000원으로 연봉 1억 926만원이라는 뜻이다. 2012년 9월 1일부터 보수외소득이 연간 7,200만원이 넘는 경우 건강보험료 산정 대상이 된다(국민건강보험법 제69조, 71조).

물론 직장 가입자로 건강보험료를 낮추려고 할 때는 급여를 낮추고 '보수외소득'을 적절히 높였을텐데 1억원 이상의 급여를 받은 것을 보면 고의가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박해일 헤어질결심박해일 인터뷰2
박해일 화보2박해일 탕웨이

 

박해일 여담 일화

데뷔 전 고3 시절 수능을 앞두고 친구들과 오토바이를 타다 사고를 당해 부상을 입은 상태로 수능을 친 일이 있어 이색 수험생으로 기사에 실리기도 했다. 꽤 중상이었음에도 '손과 눈이 멀쩡하니까 시험을 보게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대신 그 사고로 다리에 철심을 박는 큰 수술을 해 병역은 면제되았다. 당시 기사에는 이름이 '박일해'로 잘못 나왔다고 한다.

씨네21의 인터뷰에 따르면 영화계 데뷔 전에는 다단계 피라미드에 들어갔다가 하루만에 그만두기도 하고, 일이 없어서 소극단에서 활동했다고 한다. 당시나 지금이나 연극계가 으레 그렇듯 박봉이라, 같이 일하던 고수희가 나가자고 해서 나가게 됐고 마침 연극을 눈여겨 봤던 감독들에게 영화출연 제의가 들어오는데 그 영화가 와이키키 브라더스와 살인의 추억.

2006년 방송작가인 서유선과 결혼을 하였다. 아내는 박해일의 무명 시절부터 쭉 함께 해온 여성 팬이었다. 박해일이 한 달에 5만 원 버는 연극배우일 때도 곁을 쭉 지키면서 뒷바라지를 해줬다. 3살 연하이며 직업은 방송작가이다. 결혼 이전의 필모와 결혼 이후의 필모가 매우 다르다. 수많은 여자 연예인들이 이상형으로 꼽는 만큼, 결혼 이전의 필모는 살인의 추억을 제외하면 거의 로맨스나 멜로물이다. 흔히 알려져 있는 비공식적 명대사를 많이 방출한 연애의 목적 또한 2005년 작품이다. 하지만 결혼 이후로 수많은 여자 연예인들의 이상형이 되어가는 포스를 풍김에도 불구하고 로맨스물이 거의 없었다. 2014년 신민아와 함께 한 경주에 이를 때까지 로맨스물은 없었다. 은교의 경우 로맨스라기 보다는 광기를 표현한 작품에 가까웠으니 꽤나 오랜 기간 로맨스물 하나 찍지 않은 채 지냈다. 경주 이후에 덕혜옹주를 찍으면서 다소 이러한 경향이 누그러짐을 확연히 관찰된다.

전형적인 미남형은 아니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깔끔한 동안의 순수한 소년 같은 외모에, 화려한 조각미남은 아닐지라도 수수하면서 선해보이고 귀엽고 편안한 느낌의 매력이 강하고 담백하며 차분하고 이지적인 성격에 여자들이 이상형으로 굉장히 많이 꼽는다.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는 연기실력 등등 배우 한효주가 자신의 이상형으로 박해일을 꼽았다. 그 외 박해일을 이상형으로 꼽은 여자 연예인은 원더걸스 출신의 안소희, 박하선, 정려원, 문채원, 유다인, 애프터스쿨 출신의 유소영, 신민아, 장윤주 등이 있다. 특히 영화 인어공주에서의 순박하고 청량한 모습은 당시 많은 여성들의 마음을 흔들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유부남이다.

2012년 화제작인 소설가 박범신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은교》에서 무려 자신보다 40여살 많은 70대 시인으로 노인에 가까운 '이적요' 역을 맡아서 큰 화제를 불렀다.

~하죠 ~그렇죠 등 ‘죠’를 발음할 때 ‘조’에 가깝게 발음하는 특이한 버릇이 있다.

작품 활동을 하지 않을 때는 나무가 많은 곳으로 산책을 많이 다닌다고 한다. 모자와 안경을 쓰고 책을 몇 권 넣은 가방을 메고 걷는다고 한다.

조승우와 영화를 바꿔(?) 찍은 적이 있다. 박해일이 출연한 《연애의 목적》은 원래 조승우가 캐스팅 된 후 작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다 하차하였고, 조승우가 출연한 《말아톤》은 원래 박해일이 섭외 1순위였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둘 다 윈-윈한 셈이다.

젊은 시절 충무로 블루칩 3인방으로 통했던 조승우, 류승범과는 연기를 막 시작할 때 함께 고생했던 동료이다. 차비가 없어 집까지 함께 걸어가기도 했고, 연기 연습을 마치고 밥을 먹지 못하고 편의점에서 빵과 우유를 사서 나눠먹으며 내일을 꿈꾸던 사이라고 한다.

 

 

싸인을 해줄 때 이름을 정자로 해준다.

스타의식이 있는 편이 아니라고 한다. 유명해지고 나서도 지인들과 동네 포장마차에서 술을 마시는 일도 많다고 한다.

대신 공식 언론과 인터뷰하는 능력은 그렇게 좋지는 않은 편인데, 더 심한 연예인들도 없는 건 아니지만 일반적인 연예 정보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작품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 정도가 아니라면 웬만한 질문에는 길지 않게 답하는 편이다. 언론의 사생활에 대한 집요한 관심이나 공개도 단호하게 거부하며 싫어한다.

인터넷에 떠도는 유명한 피콜로 코스프레 사진이 있는데, 명백한 합성이다. 피콜로의 기타 항목에서 볼 수 있다. 소속사 이사는 분통을 터트렸지만 정작 본인은 인터넷에 저런 사진이 돌아다니는 것에 그냥 웃어넘겼다.

김한민 감독의 작품에 페르소나 급으로 많이 출연했는데, 그가 감독을 맡은 장편 영화 6편 중에 무려 3편에(극락도 살인사건, 최종병기 활, 한산: 용의 출현) 주연으로 출연했다.

야구를 종종 즐기는데 포지션은 2루수이며 실력과는 별개로 꽤 열심히 해서 상대편이 박해일인줄 모르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영화를 고르는 기준이 있는 듯하다. 박찬욱 감독의 말에 따르면 "왜 저런 영화를 저렇게 열심히 하지?" 할 때도 있고 "아니 저 영화를 왜 안하지?" 할 때도 있다고.

사용하는 스마트폰기종은 LG V30이다.

 

박해일 한산박해일 연기력
박해일 국화꽃향기박해일 젊은시절
박해일 연애의목적박혜일 강혜정

 

박해일 미담

어느   외국인 커플이 그린 커리와 팟타이  주문했는데 평생 먹어보지 못한 끔찍한 맛이라며 5 반짜리 공간이 쩌렁쩌렁 울리도   소리로 영어 욕설을 퍼부었다고한다. 다른 손님들이 모두 얼어붙을  공기가 차가워지며 적막이 흘렀다. 사장님은 자신이 요리를 잘못한  아니라면 입맛이야  논쟁할 거리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음식값을 받지 않고 손님을 보냈는데 당황스럽고 낯부끄럽기도 하고 멘탈이 나가는 느낌이었다고한다. 그런데  손님이 나서자마자  손님이 "   많네" 하고  소리로 말했고 다른 손님들도 호응해주면서 식당엔 활기가 돌아왔다.  멋진 분은  후에도 종종 찾아주셨는데 태국 스태프들까지 아직도 이야기할  도로 정말 젠틀하셨다고 한다. 얼마 전에 그분이 주연한 영화가 개봉했는데, 오랜만에 영화관이  가봐야겠다고 말했다. "헤어질 결심 파이팅!"이라고 말했다.

 

 

박해일 출연 작품

영화

미정

컨트롤

 

행복의 나라로

남식

 

2022년

한산: 용의 출현

이순신

 

헤어질 결심

장해준

 

2019년

나랏말싸미

신미 스님

95만명

 

2018년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윤영

1만5천명

 

상류사회

장태준

76만명

 

2017년

남한산성

인조

384만명

 

2016년

덕혜옹주

김장한

559만명

 

2015년

필름시대사랑

조명부 퍼스트

1618명

 

2014년

나의 독재자

태식

38만명

 

제보자

윤민철 PD

175만명

 

산타바바라

기자

특별출연

 

경주

최현

6만명

 

2013년

고령화 가족

오인모

114만명

 

2012년

내가 고백을 하면

특별출연

 

나는 공무원이다

한준희

 

은교

이적요

134만명

 

 

인류멸망보고서 - 천상의 피조물

인명 목소리

단편, 카메오

 

2011년

최종병기 활

남이

747만명

 

심장이 뛴다

이휘도

100만명

 

짐승의 끝

야구모자

1250명

 

2010년

맛있는 인생

봉감독

900명

목소리 출연

 

이끼

류해국

335만명

 

2009년

굿모닝 프레지던트

괴청년

특별출연

 

10억

한기태

43만명

 

2008년

모던 보이

이해명

75만명

 

2007년

극락도 살인사건

제우성

225만명

 

좋지 아니한가

미스터리한 선생 경호

우정출연

 

2006년

괴물

박남일

1,301만명

천만영화

 

2005년

소년, 천국에 가다

배네모

20만명

 

연애의 목적

이유림

175만명

 

2004년

인어공주

김진국

66만명

 

2003년

살인의 추억

박현규

525만명

 

국화꽃 향기

서인하

48만명

 

질투는 나의 힘

이원상

28만명

 

오디션

윤지석

단편

 

2002년

후아유

사진 속 남자

우정출연

 

2001년

와이키키 브라더스

어린 성우

88,214명

이얼 아역

 

드라마

1997년

남자 셋 여자 셋

학생

단역

 

2004년

한뼘드라마 - 어느 새의 초상화를 그리려면

젊은이

주연

 

2014년

아홉수 소년

박해일

카메오

 

연극

2000년

청춘예찬

 

2003년

대대손손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