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ading
 

배우 옥소리 프로필 나이 몸매 데뷔 작품 활동 학력 가족관계 근황

배우 옥소리 프로필 나이 몸매 데뷔 작품 활동 학력 가족관계 근황

 

옥소리 프로필
옥소리 프로필

 

이름

옥소리

 

본명

옥보경

 

출생

1968년 12월 24일 (54세)

(정부 직할) 부산시 동구 초량동

(現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

 

본관

의령 옥씨

 

 

신체

164cm

 

가족

1남 2녀

 

학력

경원중학교 (졸업)

서초고등학교 (졸업)

 

종교

가톨릭 (세례명: 가브리엘라)

 

데뷔

1989년 태평양 CF

 


대한민국의 배우. 본명은 옥보경이다.

 

옥소리 리즈옥소리 화보
옥소리 리즈시절옥소리 리즈시절 미모
옥소리 화보 몸매배우 옥소리
옥소리 미모옥소리 몸매

 

옥소리 데뷔 및 활동

1989년에 태평양 화장품 광고로 데뷔했고, 이후 배우로 활동했다. 영화로는 구로아리랑, 비 오는 날 수채화, 젊은 날의 초상, 하얀비요일, 카루나 등에 출연했고, 드라마로는 <인간의 땅>, <옥이 이모> 등이 대표작. 1996년 영화 카루나에서는 비구니 역을 맡아 긴 머리카락을 눈물과 함께 삭발하는 연기를 하기도 했다. 화장품 광고의 메인 모델이기도 했다. 옥소리(사운드 카드) 광고에도 출연했다.

원래 동료 연기자 변우민과 연인 사이였다. (두 사람은 영화 <하얀 비요일>에서 남녀 주인공으로 호흡을 맞췄고 이후 연인사이가 되었다.) 그러나 변우민이 1992년에 병역을 기피하기 위해 교통사고 환자와 진단서를 바꿔치기하는 바람에 병역법 위반 혐의로 처벌받고, 그로 인해 연기인생 최대의 암흑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반대로 이때 옥소리는 강석우와 공연한 드라마 <사랑을 위하여>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중이었다. 이런저런 상황이 맞물려져 옥소리는 변우민과 헤어지게 되고, 후에 동료 연기자 박철과 사귀게 되었다.

1995년 동료 연기자 박철과 결혼했다. 박철과 결혼생활을 하는 동안 별다른 구설이나 소문이 없었기 때문에 대외적으로 원앙 부부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서로 말도 없이 산 쇼윈도 부부였다.  그러다가 갑자기 2007년 이혼소송이 알려졌다. 이에 대해서 옥소리의 간통 상대에 대한 세간의 이야기가 많이 돌았는데, 이때 주로 언급되는 인물이 팝페라 가수이자 박철의 후배인 정모씨, 그리고 한국내 특급호텔에서 셰프로 지내던 이탈리아인 요리사 G였다. 그러다가 갑자기 경천동지할 일이 벌어진다.

 

옥소리 간통 기자회견옥소리 간통
옥소리 이혼옥소리 간통 스캔들

 

2007년 10월 28일, 그녀가 기자회견을 자청하면서 스스로 정모씨와의 간통 사실을 밝히면서 G와의 관계는 부인한 것이다. 간통죄 문서를 봐도 알 수 있지만, 간통죄의 입증은 상당히 어렵다. 더구나 이후 위헌소송을 하기는 했지만, 현행법상으로 위법인 행동을 했다고 스스로 밝혔으니 이건 자수나 마찬가지였다. 이에 대해서 박철은 옥소리가 정모씨는 물론이고 G와도 간통을 했다고 하면서 그 증거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옥소리를 형사고소했고, 결국 2008년 1월 옥소리가 기소되었다. 결국 이혼소송은 간통소송으로 발전했다. 하지만 이후 해외로 도피한 G와 결혼까지 하고 자식낳고 잘 사는 모습을 보여서 G에 관해서는 옥소리가 한 말은 전부 거짓임을 스스로 인증했다.

간통죄는 합헌, 위헌 논란이 거셌기에 헌법소원을 제기하였다. 한정 위헌을 포함하여 헌법재판소 재판관 5명이 위헌 의견을 냈지만 2/3인 6명에 미달되어 합헌 결정이 나면서 결국 정식재판이 진행되었다. 이 재판과정도 당대에 엄청나게 유명했는데, 피고인 옥소리와 정모씨의 주장이 대립하는 부분이 있고, 옥소리의 20년지기 친구 김모씨는 박철 측 증인으로 등장하며, 박철의 로드 매니저는 옥소리 측 증인이었다. 게다가 옥소리는 그 유명한 "11년간 잠자리 10번. 박철은 100명의 술집여자와 잠자리했다"는 발언을 했고 재판 과정에서 실제로 박철이 잦은 술자리를 가지고 과소비를 하는 등 가정에 소홀했다는 것도 밝혀졌지만 간통은 입증되지 않았다.

 

결국 이혼소송에서 간통을 자백한 옥소리의 책임이 더 큰 것으로 판정됐고 이로 인해 친권과 양육권이 박철에게 넘어간다. 게다가 옥소리는 간통죄로 징역 8월과 집행유예 2년, 같이 기소된 정모씨 역시 징역 6월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하지만 2015년에 간통죄가 위헌 결정이 나면서 마지막 합헌 결정일(옥소리가 청구한 헌법소원의 결정일, 2008년 10월 30일)의 다음날로 소급하여 효력을 상실하였으므로 옥소리 등의 간통죄는 재심 및 형사보상 청구 대상이 된다.

그 후 2011년 요리사 G와 재혼해 자식들(1남 1녀)을 낳고 대만에 거주하다가, 결국 이 요리사와도 다시 이혼했다고 알려졌다. 지인의 말로는 언제 깨져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G씨와의 관계가 좋지 않았다고. 옥소리의 전 남편인 요리사 G는 대만 현지의 싱글맘인 여성과 재혼했다고 한다. 현재 대만에서 양육권 재판 진행 중.

 

 

그런데 새로운 보도에 따르면 요리사는 옥소리와 결혼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보도 이후의 인터뷰에서 옥소리는 결별을 ‘이혼’이 아닌 ‘이별’이라 지칭했고, 어느 한 쪽의 일방적인 이별 통보로는 이혼이 성립되지 않는 점에서 '결혼하지 않았다'는 주장은 신빙성이 높다. 결혼식만 올리고 혼인신고는 하지 않았던 경우일 수도 있고...

이후 2018년 10월 13일 한국일보를 통해 요리사 G와의 양육권 전쟁이 마무리되었고 자녀를 두고 벌인 양육권 소송에서 패소했다. 옥소리는 항소까지 하며 긴 시간 재판을 진행했지만 최근 1심과 같은 결과를 통보 받았다고. 

 

옥소리 볼륨감옥소리 몸매 볼륨감 화보
옥소리 리즈시절 몸매 각선미옥소리 다리 각선미
옥소리 활동옥소리 리즈시절 몸매
리즈시절 각선미옥소리 방송 활동

 

무산된 복귀

2014년 경, 옥소리가 연예계 복귀를 시도했다. 2014년 3월 12일에 SBS 한밤의 TV연예에 출연해 인터뷰를 하며 복귀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3월 20일 방송된 tvN 현장토크쇼 TAXI에 출연해 복귀를 시도했다. 옥소리는 당시 방송에서 법적 절차가 모두 끝났다고 주장했지만 3월 21일에 일요신문이 단독으로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현재 남편인 이탈리아인 G는 기소중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연예계로 다시 복귀한다는 소식에 네티즌들 사이에서 또 다시 논란이 되자 3월 20일 밤에 방송된 JTBC 썰전 예능심판자에 출연한 허지웅은 이에 대해 강한 어조로 네티즌들을 비판하였으나, 다음날 그 내용이 완전히 뒤집히는 바람에 오히려 역풍을 맞고 망신만 당했다.

결국 SBS 제작진과 tvN 제작진은 각각 "기소 중지된 사실을 몰랐다. 알았으면 방송을 내보내지 않았을 것이다. 시청자들에게 사과한다"고 밝혔고, 옥소리는 복귀가 무산되자 다시 대만으로 돌아갔다.

2015년 간통죄가 위헌 판결로 폐지되었으니 다시 복귀를 못 할 이유도 없는데, 활동 당시에도 청순한 미모 외에는 별다른 장점이 없고 연기력이나 카리스마도 매우 부족한 배우였기 때문에 중년이 되어도 과연 복귀가 가능할지는 의문이다. 그리고, 2023년 현재 어떠한 소식도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복귀는 사실상 물건너갔다고 봐도 무방하다.

 

옥소리 리즈시절 연기 미모옥소리 리즈 미모
옥소리 젊은시절옥소리 젊은시절 미모
옥소리 드라마 연기옥소리 근황
옥소리 복귀옥소리 연기 복귀

 

옥소리 작품 활동

드라마

1992년 KBS 사랑을 위하여 - 이수완

1994년 KBS 인간의 땅 - 김실단

1995년 SBS 옥이 이모 - 최순옥

1996년 SBS 연어가 돌아올 때 - 오영채

1996년 KBS 드라마게임 사랑전선 북상중

1997년 SBS 단 한번의 노래 - 남혜주

1998년 SBS 옛 사랑의 그림자 - 명희

2003년 SBS 오픈드라마 남과 여 - 강남 아줌마와 주차원

2005년 KBS 새아빠는 스물아홉 - 고은희

 

영화

1988년 구로 아리랑 - 종미

1990년 비 오는 날 수채화 - 지혜

1991년 젊은 날의 초상 - 혜연

1991년 하얀 비요일 - 고연지

1993년 비 오는 날 수채화 2 - 느티나무 언덕 - 지혜

1996 카루나 - 분님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