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ading
 

조정린 프로필 나이 학력 데뷔 배우 기자 활동 (TV조선 정치부 기자)

조정린 프로필 나이 학력 데뷔 배우 기자 활동 (TV조선 정치부 기자)

 

조정린 프로필조정린 프로필2
조정린 프로필

 

조정린

趙貞麟

 

출생

1984년 8월 24일 (37세)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민국

 

신체

키 159cm / A형

 

 

학력

혜성여자고등학교 (졸업)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 학사)

고려대학교 (언론학 / 석사)

 

직위

보도본부 정치부 기자

 


대한민국의 기자, 전 방송인이자 배우. 현 TV CHOSUN 정치부 기자이다.

 

조정린 데뷔 및 활동

2002년 MBC 팔도모창가수왕 대상을 수상하여 방송에 모습을 드러냈다. 가수 이선희의 첫번째 제자였다. 목소리를 듣고 반해 가수를 시키려고 6개월간 가르쳤지만, 노래 실력이 늘지 않아 접었다.

그 이후 연예 리포터, 배우, 프로그램 진행자, 라디오 DJ 등의 방송 활동을 해왔다. 2000년대까지는 연예계 다방면에서 활동해 상당한 인지도가 있었지만 2006년 아래 후술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다중계정으로 자작극을 하며 자신을 칭찬하고, 여성 연예인들을 비하한 것이 드러나 이후부터는 진행자나 배우 일은 서서히 접더니 2012년에 종합편성채널 TV CHOSUN 공채에 합격하면서 방송기자로 전직했다. 문화부를 시작으로 사회부를 거쳐, 2016년 6월부터 정치부 소속으로 활동중이다.

 

조정린 라디오조정린 기자
조정린 기자활동tv조선 조정린

 

조정린 논란

커뮤니티 자작극

전술한 대로 2006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칭찬을 다는 등 자작극을 벌였다는 의혹이 있었다. 2006년 당시에는 일부 커뮤니티나 팬카페에서 조정린과 관계된 칭찬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었는데, 이러던 중 한 포털 사이트의 게시판에 꾸준히 올라오는 조정린 관련 글이 모두 비슷한 제목 형식과 문체를 사용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크게 작용했다. 각기 다른 ID를 사용 중이었지만, 해당 사이트는 ID를 얼마든지 바꿀 수 있는 즉, 유동이 가능한 사이트였고 특히 몇몇 글들은 현장에 있던 사람과 같은 내용이었기 때문에 더더욱 논란이 되었다. 더불어 이러한 글들을 올리는 사람이 모두 '222.235.xxx.186' 라는 IP를 사용했기에 네티즌들은 '조정린이 아니더라도 누군가(가령 조정린의 팬)이 꾸준히 이러한 글을 올리고 있다'고 추측했다.

하지만 이후 조정린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캡쳐한 사진을 올리는 게시글에서 자기 계정 관리자만 볼 수 있는 Edit, '관리'(Setting) 등이 떠있는 사진을 캡쳐해 올려, 내막이 드러나게 되었다. 이후 주로 케이블 방송 위주로 나오다가 어느 순간 긴 기간 동안 잠수를 타며, 예능계에서 자취를 감췄다.

내막을 보면 알겠지만 단순히 본인 칭찬 정도가 아니라 온갖 연예인을 들먹이면서 망상을 하는 명예훼손 수준이었다. 더불어 강경준, 이민우(신화), 타블로 등과의 가짜 열애설을 퍼트리거나, 김혜수, 손예진, 최지우 등이 조정린에게 망신을 줬다며 비하하거나, 그 정체를 드러내라는 등 여성 연예인들을 지속적으로 비하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특히 김혜수의 경우엔 청룡영화제 이후에 올린 것인데, 오히려 제3자가 봤을 땐 모든 연예인들이 리포터로 나온 조정린에게 잘 대해줬으나 조정린으로 추정된 해당 게시자는 설경구 등 다른 연예인이 아닌 김혜수만 비판한 것이다. 그나마 대표적으로 거론된 연예인들이 저 정도가 실상 본인과 방송에서 한 번이라도 엮였던 인물들은 다 까고 다녔다. 당시 온라인 상에서는 자작극이었단게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미지가 바닥을 쳤다. 이후 방송계에서 빠르게 자취를 감춘 이유도 사실 저러한 내막 때문에 평판이 나빠져서 관둔 것으로 추정된다.

 

 

사실 조정린은 성대모사 등으로 인지도를 얻긴 했지만, 당시 리포터를 하건 연기를 하건 패널을 하건 인기를 얻을 때부터 모든 방송에서 항상 순진한 컨셉트로 방송을 했고 연기도 착하거나 순진한 역할을 했다. 그걸로 이미지를 좋게 하여 인기를 더 얻은 연예인이었다. 애초에 포지션 자체도 정극 배우도, 정식 가수도, 그렇다고 정통 개그맨도 아닌 사람이었기에 애매했고, 그렇기에 당시의 호감받던 이미지는 그녀에게 더 중요했다. 그런 연예인이 저런 위선적인 행동을 했다는 게 나중에라도 알려진다면 문제될 수 있었기 때문에 연예 활동을 그만뒀을 가능성이 높다. 차라리 까부는 이미지만 있었으면 본인이 밝히고 사과하여 시청자들에게 좀 까인 뒤 다시 방송생활을 했을지도 모르지만, 순진하고 착한 이미지 때문에 돌이킬 여지도 없었다. 그녀의 팬 대다수도 그런 순진한 느낌의 매력 때문에 조정린을 좋아한 것이었다. 물론 조정린이 처음부터 그런 사람이 아니라 힘든 방송생활 중 스트레스를 받아 익명을 이용해 일탈을 시작했었을 순 있지만, 하루이틀에 멈췄다면 몰라도 수개월 이상 계속한 건 일탈이 아니라 고의적 행위라 쉴드의 여지도 적다.

 

조정린 뉴스방송조정린 강심장
조정린 드라마조정린 기자 활동

 

TV CHOSUN 특채 논란

2012년, TV조선 신입 공채 방송기자 부문에 합격하였다. 앞서 조선일보 신문기자 공채에도 지원하였으나 2차 필기 시험의 문턱을 넘지 못하였다. 조정린의 합격 소식이 전해진 이후, 언론고시생들의 최대 집합소인 다음 카페 '아랑'에는 많은 논란이 일었다.

 

 

황수경 아나운서 파경설 오보

2013년 9월 6일, TV조선 연예정보 프로그램에서 KBS 황수경 아나운서가 남편과 파경이라는 증권가 찌라시를 보도했다가, 파경설에 분노한 황수경 아나운서와 남편에게 10월 10일 명예훼손에 대한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당했다. 피소당한 사람은 조정린 뿐만 아니라 TV조선의 편집국장과 해당 프로그램 제작진등 총 7명.

동년 10월 30일 첫 공판에서 조정린과 TV조선 측 변호사는 해당 프로그램은 뉴스 프로그램이 아니라 연예계 가십으로 수다를 떠는 컨셉의 방송이며 황수경 아나운서의 파경설 또한 증권가 찌라시에서 나도는 것을 이야기했을 뿐 사실로 보도한 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황수경 아나운서 측 변호사는 TV조선의 보도로 황수경 부부가 피해를 본 만큼 TV조선의 사과가 없으면 조정도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게다가 프로그램 소개에 '저널리즘에 입각한'이라고 써 놓고서는 문제가 되자 가십일 뿐이라는 반응을 보여 더 비판을 받았다.

결국 TV조선 측에서 사과했고 그 이후 소송이 취하되었다. 

 

조정린 뉴스판조정린 기자 tv조선

 

조정린 여담 일화

안희정 충남지사 성폭력 사건 당시 안희정 전지사가 검찰에 자진출두했을 때 그의 바로 옆에서 흰색옷을 입고 "피해자의 주장을 인정하냐"고 질문을 한 기자가 조정린이다.

라디오 프로그램 친한친구는 2004년 4월 초기부터 2005년 5월까지 김상혁과 진행, 2007년 4월까지 에픽하이의 타블로와 진행, 2008년 4월까지 슈퍼주니어의 강인과 진행했다가 하차했다.

강심장 출연 당시, 얼음공주 분장을 하고 긴 녹화시간을 버티면서, 피부가 많이 상했는데 이승기의 도움으로 분장을 지울 수 있었다. 얼마나 연예인이 힘든 직업인지 떠올릴 수 있는 부분이면서도, 그랬던 사람이 같은 여배우를 비난한 적이 있었으니, 동업자 정신은 어디다가 팔아먹었는지 알수가 없는 부분이다.

연예인 때도 좋았지만, 위의 논란들로 인해 본인도 많이 힘들었던 .  번도 다시 연예인으로 돌아갈 생각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조정린 방송 활동

방송

2002년 ~ 2005년

MBC

섹션TV 연예통신

리포터

 

2003년

KBS 2TV

러브스토리

고정 패널

 

2003년 6월 28일 ~ 2003년 11월 1일

뮤직쇼 Hi! FIVE

MC

 

2006년 3월 4일

위기탈출 넘버원

일반 게스트

 

2006년 8월 3일 ~ 2007년 1월 11일

Mnet

아찔한 소개팅

Season 1

MC

 

2007년 2월 1일 ~ 2007년 5월 3일

아찔한 소개팅

Season 2

MC

 

2007년 6월 21일 ~ 2007년 9월 6일

아찔한 소개팅

Season 3

MC

 

2007년 10월 25일 ~ 2008년 3월 13일

아찔한 소개팅

Final Season

MC

 

2009년

MBC

개그야

미실과 선덕여왕

하땅사

 

2010년 ~ 2012년 4월

SBS

강심장

고정 패널

 

2011년

코미디TV

롤링페이퍼

진행

 

2012년 6월 9일 ~ 2012년 12월 30일

TV CHOSUN

강용석의 두려운 진실

인턴 기자

 

2013년 8월 23일 ~ 2015년 5월 8일

연예해부, 여기자 삼총사가 간다

MC

 

 

드라마

2002년

2003년

SBS

별을 쏘다

아정

 

2004년

MBC

사랑한다 말해줘

서을채

 

MBC

두근두근 체인지

최모두

 

2005년

MBC

논스톱5

조정린

 

2006년

KBS 1TV

열아홉 순정

홍우숙

 

2008년

MBC

밤이면 밤마다

김은주

 

영화

2003년

낭만자객

정린공주

우정출연

 

2004년

날으는 돼지 해적 마테오

커틀렛

목소리

 

2006년

다세포 소녀

주번소녀

특별출연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