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가수 박상철 프로필 나이 데뷔 대표곡 활동 학력

 

박상철 프로필
박상철 프로필

 

박상철

Park Sangcheol

 

출생

1969년 3월 7일 (54 or 55세)

강원도 삼척시

 

국적

대한민국

 

본관

밀양 박씨

 

 

신체

173cm, 66kg, B형

 

데뷔

2000년 1집 앨범 '부메랑'

 

가족

아내 김점숙, 슬하 1남 2녀

 

학력

삼척초등학교 (졸업)

삼척중학교 (졸업)

삼척고등학교 (졸업)

삼척대학교 (방송연예과 / 학사)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건강경영최고위과정 / 졸업)

 

병역

대한민국 육군

육군특수전사령부 병장 만기전역

 

종교

불교

 


대한민국의 트로트 가수.

 

가수 박상철박상철 프로필 화보
박상철 인터뷰박상철 얼굴
박상철 근황박상철 행사
박상철 프로필 사진박상철 프로필 사진2

 

박상철 데뷔 및 활동

 

가수가 되기 위한 상경과 실패 후 귀향, 그리고 다시 상경을 반복하여 스타로 성공한 인간승리 수준의 케이스로 힘든 유년기와 청년기를 보냈다.

고교 졸업 직후 19살 어린 나이에 가수가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무작정 서울특별시에 상경한 후 미장이 일과 공장일 등을 하며 돈을 모았는데, 충무로에서 만난 작곡가에게 천만 원을 주면 정식 가수로 데뷔시켜 주겠다는 유혹으로 사기를 당하고, 거의 거지꼴이 돼서 충무로 지역 내의 경비가 허술했던 건물이나 서울역, 구로역 같은 지하철역들에서 노숙을 하며 자살 충동에 시달리며 살다가, 우연히 만난 한 중년 노숙자의 말에 감화되어 다시 새롭게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다.

고향 삼척시로 귀향해 돈을 벌어 가수의 꿈에 재도전하겠다는 목적으로, 미용 일을 배워 미용사가 되어 미용실을 열어 돈을 벌면서 꿈을 꾸던 중 1993년 강원도에서 열린 전국노래자랑에 도전하여 가수 유열의 '화려한 날은 가고'라는 노래로 전체 1등인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다시 가수의 길로 들어설 동기를 얻기 시작했다. 당시 미용실까지 유명해지면서, 그때부터 '노래하는 미용사라는 기믹을 밀기 위해서 일부러 머리를 길게 길러 장발 스타일을 유지하기 시작하였고, 정식 음반으로 데뷔를 한 30대 중반까지 장발을 유지하였다.

 

그 후에 전국노래자랑에서 만난 인맥으로 기획사를 만나게 되어, 2000년 1집 부메랑으로 데뷔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경제 사정은 안 좋아 금호동 옥탑방에 월세를 살며 재연배우나 리포터 일을 부업으로 병행하며 생계를 유지하였다. 그러다가 2001년에 발표한 '자옥아'가 2003년부터 히트를 치면서 먹고 살만해지고, '무조건'의 대히트로 스타덤에 오르게 되었다.

전국노래자랑이 탄생시킨 대표적인 스타 중 한 명. 이전에 미용사, 1993년 7월 25일 전국노래자랑 삼척시 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이후 가수로 데뷔했다. 이 날 부른 노래는 유열의 '화려한 날은 가고' 였다. 아울러서 같은 해 연말결선에도 같은 곡으로 나왔다.

과거에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나 TV는 사랑을 싣고 등 재연 프로그램에 나온 적이 있었다. 박상철 역시 '자옥아'로 방송 나올 때 서프라이즈 배우를 계속하던 시기라, 서프라이즈 배우가 본업이고 가수 겸업을 하는 걸로 오해받기도 했다. 두 사람 다 서프라이즈 재연배우 활동 이전 방송 활동은 많이 해 왔지만, 그 때는 워낙 무명들이라서 일반인들 대부분은 잘 몰랐기 때문이다. 링크. 나중에 2018년 1월 21일 자 800화 특집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 카메오 출연하였다. MBN의 기막힌 이야기 실제상황 146회에도 출연했다.

 

2집 나오기 이전 시기까지 3년 가까이 살던 옥탑방 시기에, 자신을 아들처럼 챙겨주던 집주인 부부를 TV는 사랑을 싣고에서 찾아 16년 만에 만나기도 하였다. 그를 아들처럼 생각한데다가, 적극적이고 정이 많은 성격이었던 그들은, 당시 박상철에게 자신들을 '엄마 아빠'로 부르게 하고 챙겨주어, 평소 밑반찬이나 국을 자주 만들어 주었고, 심지어 종종 술상까지 차려주며 셋이 술을 같이 마시는 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떡국을 자주 끓여줬는데, 상당히 맛있게 끓여서 박상철이 못 뵌 지 15년간 떡국만 보면 두 사람이 생각났다며, 그 떡국의 정을 잊지 못하여 찾았다고 한다. 아버지가 알코올 중독자라 걸핏하면 가정폭력을 일삼아 어머니가 가출하기까지 했을 정도로 유년기 가정 환경이 나빴던 박상철에게는 제2의 부모와도 같던 분들이었던 것. 이때 박상철은 자신의 친부모와 달리 금슬이 좋은 이 부부에게서 난생 처음 가족의 정을 느꼈다고 한다.

 

 

2019년에는 MBC <놀면 뭐하니?>에 출연했다.

2020년에는 tvN <노랫말싸미>에 출연했다.

2020년 5월 13일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행복한 아침 게스트로 출연했다.

최근 들어 목이 많이 손상된 상태로 흥이 나는 노래를 과도하게 부른 것인지 허스키 보이스를 넘어서 건조한 사막 또는 가뭄에 쩍쩍 갈라진 땅 느낌이 난다. 평소에 개사를 많이 해서 목에 부담을 준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특유의 건방지거나 조금 날아가는 엇박자를 끌어오느라 목을 긁힌 것으로 보인다. 직접 흥을 부르는 행동 중 하나이니 감사하며 듣는 것이 좋다.

원래부터 가창력보다는 노래로 히트를 친 가수에 가까운데, 목이 많이 손상되어서 지금은 가창력이 많이 떨어진 편이다. 그래도 종종 노래를 부르려 전국노래자랑에 초대가수로 나오거나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에 나오기도 하는데 히트곡이 많았던 사람인지라 호응과 무대매너가 좋은 편이다.

2021년에 어머니의 묘소 정리를 위해 포크레인 면허를 취득한 걸로 알려져 있다.

2022년 여름에는 송해의 사망 이후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을 찾아가 조문을 했다.

 

박상철 무대박상철 무조건 무대
박상철 공연박상철 자옥아 무대
박상철 앨범 화보박상철 외모
박상철 화보박상철 무조건 무대

 

박상철 가정사 논란

2020년 8월 4일, 디스패치에서 정리한 가정사와 관련된 논란을 정리한 기사가 나왔다. 

가정사 관련 내용을 요약하자면, 1992년에 첫 번째 부인 A씨와 결혼 → 1993년 전국노래자랑 최우수상 → 2000년 1집 부메랑으로 데뷔 → 2001년부터 2007년까지 자옥아, 무조건, 황진이 발매 → 2007년 13세 연하 B씨와 외도 → 2010년 박상철 두 집 살림 시작 → 2011년 혼외자 C양 출산 → 2013년 영화 전국노래자랑 실제 모델 → 2014년 박상철 A씨와 이혼, B씨와 사실혼 유지 → 2016년 박상철 B씨와 혼인신고+C양 호적 등재 순인데, 이 때문에 박상철은 한동안 이것과 관련하여 일종의 전쟁을 치렀다고 한다.

이런 것과 관련해서인지 그는 사랑의 콜센타 녹화도 불참을 선언했으며, 트롯 전국체전도 출연을 안 하기로 하는 등 방송 활동도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MBC 실화탐사대 2020년 8월 29일 방영분에서 이 논란을 다루었다.

 

이처럼 좋지 않은 사생활이 알려져 도덕성이 좋지 못한 연예인이라는 꼬리표가 달린 상황이지만, 2022년 6월 13일 가요무대에 복귀한 것을 시작으로 가요무대에 종종 출연하고 있고, 전국노래자랑 강원도 홍천군 편에도 초대가수 중 하나로 출연하게 되면서 지상파를 포함한 TV 방송과 행사에 복귀했다. 이런 박상철에 대해서 뻔뻔하다며 비난하는 반응도 있는 반면 앞으로는 이런 불미스런 일 없이 꽃길만 걷기를 바란다며 위로해주는 반응도 있는 등 반응은 대체적으로 제각각이다.

 

박상철 가정사박상철 화보2
박상철 프로필 화보박상철 공연무대
박상철 무대 의상박상철 노래
박상철 대표곡박상철 가요무대

 

박상철 여담 일화

특전사에서 특전병으로 군 복무를 하였다. 제9공수특전여단 제55특전대대에서 근무했다.

2010년에 청주에 있는 나이트클럽 주차장에서 차 안에 혼자 있을때 다른 차를 털던 차량절도범을 목격하고 쫓아가서 격투 끝에 붙잡아 경찰에 넘겼고,  이 공로로 경찰청으로부터 명예 경찰관으로 위촉되기도 했다. 

2012년에 영화 파파에 박상철 역으로 특별출연하기도 하였다.

이창용과 연이 꽤 깊었는데, 시상식 현장에서도 같이 있는 경우가 있었다.

방글라데시 출신의 칸 모하마드 아사드주만을 가수로 데뷔시키는 데에 뒷받침하기도 했으며, 비빔밥이라는 곡을 작사 및 작곡해 데뷔에 큰 도움을 줬다.

장난기가 좀 있는 편이다. 이웃집 찰스에서 칸 모하마드 아사드주만이 박상철을 찾아와 곡을 받을 때 아 왜냐하면 비빔밥 이렇게 쓱쓱쓱쓱 이렇게 비벼가지고 다 가져가 버리면 어떻게 하지 이거? 라고 농담을 날렸다.

전국노래자랑에서도 초대가수로 종종 나온다. 본격적으로 네임드로 발돋움하기 시작한 2002년부터 나오기 시작했으며, 선술한 사생활 문제가 까발려진 이후로는 한동안 자숙하다가 2022 중반기부터 다시금 자주 나오고 있다.

 

 

박상철 주요 히트곡

자옥아 (2001) : '무조건'과 함께 명실상부 박상철의 대표곡.

무조건 (2005): 사원급 직장인들이 회식 자리에서 가장 많이 부르는 노래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물론 다 개사해서 부른다. 2008년 봄에 1박 2일 시즌1 경남 거창군 편에서도 기상송으로 등장하였으며, 1박 2일 팀이 전국노래자랑 출전곡으로 이 곡을 불렀다. 2015년에 일본의 배우 카와사키 마요가 이 곡을 리메이크했다. 또한 포켓몬스터 DP 시리즈에서도 용식이가 불렀다. 또한, 총선, 지방선거, 대선 등 각종 선거에서도 후보자 로고송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곡. 

꽃바람 (2007)

황진이 (2007) - 前 삼성 라이온즈 선수 진갑용의 응원가로 유명하다.

쿵짝쿵짝 (2008)

빵빵 (2009): 인터넷 방송인 공혁준이 방송에서 자주 틀어서 통칭 혁국가로 불린다.

노래방 (2011)

항구의 남자 (2015): 곡 자체는 2015년에 만들어졌으나, 정식 음원은 2016년 7월에 발매되었다.

안흥찐빵 (2017)

버스 한 대 (2019)

삼수갑산 (2022. 5)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