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개그우먼 박미선 프로필 나이 데뷔 방송 활동 학력 MBTI 인스타 유튜브

 

박미선 프로필
박미선 프로필

 

박미선

朴美善 | Park Misun

 

출생

1967년 3월 10일 (55세)

서울특별시 용산구 보광동

 

국적

대한민국

 

본관

밀양 박씨 (密陽 朴氏)

 

 

신체

169.5cm, 52kg, O형, 245mm

 

학력

서울보광국민학교 (졸업)

보성여자중학교 (졸업)

보성여자고등학교 (졸업)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 / 학사)

 

데뷔

1988년 MBC TV

개그콘테스트 금상(2기)

 

가족

아버지 박창호

배우자 이봉원

딸 이유리(1995년생)

아들 이상엽(1997년생)

 

종교

개신교(예장통합)

 

MBTI

ENFJ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misun_park15/

 

유튜브

https://m.youtube.com/channel/UCcKONiMqDh1T7MaUp6WJoKw

https://m.youtube.com/channel/UCJmcPVY4dC0e3L5_eemKtlg

 

 


대한민국의 배우이자 코미디언, MC.

 

무난하고 부담없는 캐릭터로 개그, 사회자, 1인 방송, 시트콤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며 가장 롱런하고 있는 개그우먼이다. 백상예술대상의 TV부문 여자 예능상((구) 코미디연기상)을 3번(1991, 2000, 2009)이나 수상하며 해당 부문 수상 횟수 1위 기록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영향력과 능력은 인터넷 방송에서도 두각을 보여 유튜브에서 실버 버튼을 받은 12만 구독자 채널과 50만 구독자 채널 총 2개를 보유하고 있다.

 

박미선 화보박미선 제작발표회
박미선 드레스박미선 인터뷰

 

박미선 방송 활동

한양대학교 재학 시절이던 1988년, MBC 제2회 TV 개그 콘테스트에 금상으로 연예계에 데뷔 후 MBC에서 여성 코미디언으로서의 주가를 올렸다. 개그맨 시험 초기 면접때 했던 개그는 진지한데 살짝 패드립 비스무레한 개그였는데 제대로 먹혀서 합격했다고 한다. 다른 지원자들은 요란한 분장이나 까부는 말투로 연기를 하는데, 박미선만은 아나운서처럼 단정한 복장에 마치 진지한 연극이나 다큐멘터리 인터뷰처럼 극히 건조하게 무표정으로 "사실 저는 개그우먼의 꿈이 없었습니다. 제가 개그콘테스트에 지원한 계기는 사실 저희 친언니가 개그맨이 되고 싶어했는데 작년에 지원했다가 서류심사는 합격했는데 2차를 못 가서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개그맨을 반대하시던 아버지에게 맞아죽어서 그래요. 그렇게 죽은 언니의 못다한 꿈을 꼭 이루기 위해 나왔습니다."라고 해서 심사위원이 약간 웃었다고 한다. 그래서 심사위원이 "그럼 이번에 본인이 합격하면 본인도 아버지에게 맞아죽는거 아니냐"고 했는데, 박미선이 다소곳하게 "지금 교도소에 계셔서 합격해도 괜찮습니다"라고 말해서 바로 2차 시험을 합격했다고 한다.

 

데뷔 후 MBC의 일요일 일요일 밤에와 청춘행진곡 등의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별난 여자" 등의 코너를 담당, 당시 여성 코미디언으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대담하고 거침없는 연기로 존재감을 떨쳤다.

키가 169.5cm 정도 되며, 지금 기준으로도 큰 축이다. 그 덕분에 아들도 본인의 영향을 받아서 183cm의 장신을 자랑한다며 1호가 될 순 없어에서 언급했다. 남편 이봉원이 본인보다 키가 작은 탓에 키 큰 남자에 대한 로망을 아들로 통해 해소한다고 밝혔다. 어쨌든 큰 신장으로 인해 데뷔 초반에는 톰보이 기믹으로 활동했다. 남편인 이봉원이나 이경규, 김정렬 같은 남자 동료들보다 키가 더 컸고, 박미선에 어울릴 정도의 체격을 가진 남자 동료는 정재환, 최양락, 전유성 정도에 불과했다.

애당초 박미선 이전에는 한국 코미디계에 "망가지는 여성 코미디언"이라는 컨셉 자체가 없었다. 박미선 이전 세대의 대표적 여성 코미디언인 권귀옥, 배연정 등은 망가지는 남성 코미디언(이기동, 배삼룡이나 서영춘 등)의 옆에서 딴죽을 넣는 역할이었으며, 오천평, 최용순, 백금녀(속칭 "뚱녀 3인방")의 경우 옆에서 핀잔 주는 캐릭터에 의해 "망가뜨려지는" 것이지 박미선처럼 스스로 망가지는 것이 아니었다.

다시 말해 지금 정주리, 안영미, 송은이, 김숙 등이 다지고 박나래, 장도연, 이국주, 김지민 등이 걷고 있는 길은 박미선이 수십 년 전에 개척한 길인 것.

 

 

이후 1993년 11월 13일, 코미디언 이봉원과 같은 코너에 출연한 것을 계기로 결혼했다. 코미디언 부부 3호다. 1호는 최양락 - 팽현숙 부부. 2번째는 김학래 - 임미숙 부부이다. 거기에 남편인 이봉원보다 훨씬 크며, 당시 기준으로 개그우먼들 중에서도 손에 꼽는 장신이였다. 예쁘장하고 키가 컸다는 점에서 볼 때 오늘날 장도연의 원조. 후일 결혼식장은 놀면 뭐하니?에서 다시 찾아왔고, 그 자리에서 결혼식 날짜를 밝혔다.

결혼 이후 이봉원이 손대는 사업들마다 말아먹으면서 고생을 했다고 하지만 사실 유튜브 채널 미선임파서블에 따르면 고생하진 않았고, 이봉원이 직접 메꿨다고 한다. 2000년대 중후반부터는 예능에서 남편이 사업 말아먹은 것을 주요 개그 레퍼토리로 삼을 정도로 그 아픔과 고생을 웃음으로 승화시켰다. 기둥서방에 빗대 자칭 기둥부인이라 했다. 물론 뜻은 정반대.

박미선은 한 아침방송에서 가족과 함께 해외여행을 카메라에 담아온 적이 있었는데, 거기서 "다시 태어나도 이봉원과 결혼할 거다."란 말을 한 걸 보면, 그래도 이봉원을 많이 사랑하고 영원한 이상(한)형인 듯하다. 또 방송 등에서 이봉원을 소재로 한 개그가 나올 때마다 많이 울었다고. 그중 대표적인 게 이봉원이 직접 연기한 스탠드업 코미디였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부분인데, 그래도 이봉원이 소소하지만 이벤트를 종종 한다는 걸 봐선 여전히 로맨틱한 부부인 듯.

박미선은 방송에서 이봉원 관련해서 "사업 말아먹는 남편과의 부부생활이 지겹지 않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단 한 마디로 좌중을 초토화시킨 적이 있다. "아휴, (저래봬도) 남자야." 가끔씩 아침방송이나 다른 연예인들의 간접적 발언을 보면 말썽은 피울지언정(예능용 과장도 있겠지만) 아내를 아끼는 건 맞는 듯.

 

박미선 밈박미선 예능
박미선 해피투게더박미선 망붕

 

사실 이 기믹들은 방송상의 캐릭터일 뿐이며, 명랑 히어로 방영분에서 밝히기로는 실제로 이봉원이 박미선에게 손을 내민 적은 별로 없고, 본인이 진 빚은 본인이 다 갚았다고 한다. 박미선도 이봉원의 망한 사업 얘기를 개그 소재로 삼았을 뿐인데, 이봉원이 필요 이상으로 욕을 먹자 속이 상했다고 하여 근래에는 잘 안 하는 소재가 됐다. 그리고 본인이 사기당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이 사기당한 에피소드들도 결국 방송이니까 과장이 섞여있거나 방송가에 돌아다니는 에피소드를 다듬어서 자기 이야기처럼 하는 것일 뿐인데, 이걸 진짜라고 믿고 오후 시간대 시사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랐다는 모양. 그래서인지 2018년에 해피투게더에 게스트로 방문했을 때는 자신의 에피소드에 관해서는 과장되었다거나 MSG를 치고 있다는 지적을 일일이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봉원은 사업 빚을 밤무대를 여러 군데로 뛰면서 갚아왔는데, 이봉원이 탑급 개그맨은 아닐지라도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으며 개그맨으로서 역량이나 무대 진행 능력도 좋은 만큼 어지간히 망하지 않고서야 가족을 부양하는 데 문제가 없다. 거기에 사업을 말아먹어 빚을 졌지 방송이나 행사를 뛰는데 지장을 줄 구설수나 사고를 친 것도 마땅히 없기도 하다.

2000년대 이후에는 가끔 일침을 날리기는 하지만, 차분하고 착한 인간성을 바탕으로 한 기믹으로 재구성되어 인기를 유지하는 중이다.

1980년대에 활동한 개그우먼들이 대부분 꽁트 코미디프로의 몰락 이후 살아남지 못했지만, 이경실 등과 함께 살아남으며 개그맨 출신이지만 특유의 단아한 이미지와 진행능력으로 교양 프로그램의 범위도 무난히 소화해내는 방송인으로 전향해 가장 성공적인 여성MC로 안착한 케이스. 시트콤에도 다수 출연했으며, 각종 예능 프로그램을 진행을 하고 있다.

 

주된 개그 방식은 위에 약술된 남편 이봉원을 이용한 자폭개그, 또는 험난했던 집안사 개그며, 비슷한 동년배 개그우먼들 사이에서는 볼륨감 없는 몸매라는 점을 부각하는 것이 주된 코드이다. 아이돌의 댄스를 웃기게 따라추면서 주변의 야유를 받는다던가 하는 자기희생식 개그가 많은 편. 과거에 아동영화에 나온 경력도 종종 흑역사로 언급된다.

주로 단발성 게스트보다는 메인 MC, 보조 MC로 섭외되는 편인데, 빵빵 터지는 입담의 소유자는 아니나, 부담없는 진행이 강점. 등장한 게스트가 자신을 자랑할 만한 질문을 해준다던가, 박명수나 기타 독설 컨셉의 패널들이 게스트를 지나치게 몰아세우는 듯하면 게스트의 쉴드를 쳐주기도 한다. 특히 최근에는 해피투게더 야간매점에서 게스트가 맛없는 음식을 들고 나와 유재석과 박명수의 표정이 굳어지고 독설을 하기 시작하면, 어떻게든 포장해주려고 애쓰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진행 스타일은 침착하게 다른 사람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하기. 절대로 다른 사람이 말하는 상황에서 중간에 끼어들지 않고 진지하게 경청하며 대화가 험악해지면 제대로 중재를 해낸다는 점이다. 이것은 박미선이 MC로서 가진 탁월함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독설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면서 일침을 날리는 모습을 포함해서 쓴소리나 은근히 가슴에 비수를 꽂는 말솜씨도 매우 뛰어나다. MC들을 보조하거나 혹은 메인으로 부담없이 진행하는 가운데 각이 나오면 자연스러운 웃음을 유도하는 편.

참고로, 배우 박시연의 본명도 박미선인데, 박시연이 데뷔 전에 "이봉원 어딨냐?"고 사람들이 박시연에게 장난을 치기도 했다고 한다. 해투에 박시연이 나왔을 때 예명을 쓴 이유가 박시연 데뷔 당시 박미선이 유명해 묻힐까봐였다고 밝혔다.

2000년대 들어서는 메인급 예능에서 굵직한 역할은 맡지 못하고 그냥 평범한 방송인 수준으로 지내다가 2007년 말 해피투게더에 출연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 것을 기회로 삼아 2008년 1월, 고정 MC로 투입된다. 이후 대체재 없는 메인급 여성 MC로 떠오르며 각종 예능에서 활약 중으로 첫 전성기보다 오히려 더 성공적인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2002년 11월부터 2004년 8월까지 개그 콘서트 봉숭아 학당의 선생을 맡기도 했다. 처음엔 그냥 착한 선생이었지만, 2003년 하반기 이후로 '눈 큰 사람' 기믹이 생겼다. 또한, 미남 개그맨들인 김대희와 이정수와의 섬씽도 연출했다. 박미선과 미남 개그맨의 섬씽 장면이 연출되면 100% 옥동자의 외모 자랑이 시작되는 패턴. 하지만 마냥 미모의 여선생 역할만 맡았던 건 아니고 깜빡이 김진철에게 아줌마는 나가라는 디스를 듣거나 심현섭이 선생님의 그분이라며 자기 몸에 이봉원을 그려서 박미선을 보여주기도 했다.

 

박미선 드레스 몸매박미선 화보2
박미선 몸매박미선 레깅스 몸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파업중이던 MBC의 개표방송 진행을 맡기도 했다.

2015년 9월, 7년 간 진행해오던 KBS2 해피투게더에서 하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차 당시 분위기가 썩 좋지 않았는지 "내가 다시는 여기 오나 봐라"라는 말을 남겼다는 비하인드를 2018년 8월 23일 자 해피투게더에 출연하여 밝혔다. 여담으로 2008 KBS연예대상 최고인기상 후보에 오르긴 했으나 섭섭당한테 밀려 패한적이 있었다.

우리 결혼했어요의 스튜디오 MC로도 오랜 기간 활약했다. 프로그램 속 가상 커플들에게 감정을 이입하며 픽션에 불과한 우결에 리얼리티를 부여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우결은 짜고 치는 예능일 뿐이란 걸 알고 보는 사람들도 박미선의 추임새에 절로 설레게 될 정도. 그래서 붙은 별명이 망붕의 대모.

2017년 3월부터는 까칠남녀라는 프로그램에 MC로 나오고 있다. 제작진의 성향과 편집이 맞물려 여성 편향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아 비판을 받기도 했었다. 다만 과거 발언을 보면 까칠남녀 제작진에서 왜 박미선을 진행자로 원했는지 알 수 있는 사실이기도 하다. 까칠남녀 종영 이후 여성, 젠더 친화적 MC 이미지가 쌓여서 여성 MC로만 이루어진 KBS 거리의 만찬 프로그램 진행자도 맡고 있다.

영국의 음악 듀오인 '에브리씽 벗 더 걸'(Everything But The Girl)의 멤버 트레이시 손(Tracey Thorn)의 외모가 박미선을 빼닮아 음악 매니아들 사이에서 잠시 화제가 됐었다.

 

2017년 무렵부터는 남편 이봉원이 직접 중식조리사 자격증을 따고 천안시에 짬뽕 전문점을 열어 요리와 가게 경영을 겸하느라 바빠 주말부부로 지내고 있다고 한다. 2019년에는 아예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서 방문해서 식사까지 하고 갔다.

2015년부터 유튜브를 개설해 본인 가족의 이야기를 업로드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자신의 코미디언 후배 중에서 장도연을 나를 훨씬 능가하는 후배라며 매우 극찬하고 있다. 또, "장도연은 정말 멋진 후배이지만 카리스마가 조금 부족하다. 다만, 연륜이 생기면 부족한 점을 채워나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리고 둘이서 프로그램을 같이 진행하게 되었다. 2020년에는 '박미선떡'이라는 떡 전문 쇼핑몰을 창업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판매하고 있는데, 평이 괜찮다.

 

 

박미선 사건 사고

BJ 철구의 박미선 외모 비하

12월 3일 철구는 생방송에서 방송을 하던 도중 그녀와 합방하고 있던 애교용이 철구에게 "홍록기를 닮았다"라고 하자 "박지선은 꺼지세요"라고 얘기하여 큰 논란이 되었다. 시청자가 이에 반발하자 철구는 박지선 얘기한 것 아니다. 박미선 얘기한 거다라며 변명했고 네티즌들은 "박미선을 이야기하면 괜찮은 거냐"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박미선이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누구세요? 내 외모 지적하기 전에 거울부터 보고 얘기하시죠. 살다가 별일을 다 겪네. 생각하고 얘기하라고 뇌가 있는 겁니다."라며 철구를 향해 일침을 가하는 게시글을 올렸으나 지속적인 철구 팬들의 악플로 게시물은 삭제되었다. 이 과정에서 박미선이 직접 악플러에게 맞대응하기도 했다.

 

박미선 미모박미선 mc
박미선 인터뷰2박미선 인스타 셀카

 

박미선 출연 작품

예능

일요일 일요일 밤에 (MBC)

청춘행진곡 (MBC)

코미디 전망대 (SBS)

웃으면 좋아요 (SBS)

기인열전 (MBC)

퍼즐특급열차 (KBS)

사랑의 스튜디오 (MBC)

엔포다큐 아는 것이 힘이디 (SBS)

개그콘서트 - 봉숭아 학당 (KBS)

명랑 히어로 (MBC)

해피투게더 (KBS)

박미선의 이브타임 (CTS)

대한민국 극민고시 (SBS)

음치들의 반란 양코르 (tvN)

세바퀴 (MBC)

놀라운 대회 스타킹 (SBS)

우리 결혼했어요 (MBC)

블라인드 테스트쇼 180도 (MBC)

신문고 (TV조선)

맘마미아 (KBS)

대찬인생 (TV조선)

아이돌잔치 (TV조선)

까칠남녀 (EBS)

둥지탈출 (tvN)

아내가 뿔났다 (채널A)

오! 나의 파트, 너 (MBC)

나의 판타집 (SBS)

1호가 될 순 없어 (JTBC)

모란봉 클럽 (TV조선)

주접이 풍년 (KBS2)

고딩엄빠 (MBN)

 

시트콤

시트콤에서는 박미선의 주가가 특히 높은데, 너무 오버하지도, 무게를 잡지도 않고 적절하게 극의 무게중심을 잡는다는 평이기 때문이다. 박미선이 출연하면 일단 평타는 친다고 한다. 가끔 정극에도 출연하는데, 안정된 연기를 보여준다. 이는 일단 코미디언들은 희극배우이기 때문에 기본 연기력이 출중한 것이기도. 여러모로 성공한 여자 코미디언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순풍 산부인과 (SBS)

@골뱅이 (SBS)

태희혜교지현이 (MBC)

몽땅 내 사랑 (MBC)

엄마가 뭐길래 (MBC)

 

드라마

울라불라 블루짱 (KBS)

황금신부 (SBS)

복수노트 (웹드라마)

위기의 남자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SBS)

까칠남녀 (EBS)

도전 지구탐험대 (KBS2)

거리의 만찬 (KBS1)

쉰이어인턴 (한국직업방송)

돈워리 돈해피 (OBS)

가면토론회 (JTBC)

 

 

ENFJ 성격 특징 10가지 - 연애, 궁합, 추천 직업, 연예인 (+검사 링크)

ENFJ 유형은 "정의로운 사화운동가" 유형으로 리더십이 있는 유형입니다. 그럼 ENFJ의 성격 특징부터 연애궁합, 추천직업, 연예인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goodpost.com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