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배우 황정민 프로필 나이 데뷔 작품 연기 활동 인스타

 

황정민 프로필황정민 프로필2
황정민 프로필

 

황정민

黃晸玟 | Hwang Jung-min

 

출생

1970년 9월 1일 (52세)

경상남도 마산시

(現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국적

대한민국

 

본관

창원 황씨

 

 

신체

180cm, 75kg, O형, 왼손잡이

 

종교

개신교

 

가족

부모님, 남동생 황상준(1972년생)

배우자 김미혜(2004년 - 현재)

아들 황세현(2006년생)

 

학력

월영초등학교 (졸업)

마산중학교 (졸업)

계원예술고등학교 (연극영화과 / 졸업)

서울예술전문대학 (연극과 / 전문학사)

 

병역

대한민국 육군 병장 만기전역

 

특기

농구, 악기 연주

 

데뷔

1990년 영화《장군의 아들》

1994년 뮤지컬 《지하철 1호선》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emcompany_/

 


대한민국의 배우.

 

배우 황정민황정민 인터뷰
황정민 연기황정민 연기활동
황정민 인질황정민 수리남

 

황정민 연기 경력

서울예전 연극과에 재학 중 임권택의 《장군의 아들》에서 단역으로 데뷔했다. 이후 대학을 졸업하고 연극배우로 활동하다가 간간히 단역 연기를 선보인 바 있다. 특히 1999년 개봉했던 영화 쉬리에서는 후반부에 (장현성과 함께 나와) 한석규를 추궁하는 정부 요원으로 잠깐 등장하는데, 미리 섭외된 것이 아닌, 촬영 직전에 아는 선배가 황정민에게 전화로 급하게 일감 생겼다고 알려줘서 출연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무명 배우로서 힘든 생활을 하던 황정민은 2001년 임순례의 《와이키키 브라더스》로 서서히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한다. 사실 이 때만 해도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다른 주연 배우들보다 특별히 더 인지도가 있다거나 하지는 않았었다. 그러다가 퀴어 영화인 로드 무비로 영화계와 충무로에 엄청난 인상을 남기며 그 해 신인상이란 신인상은 다 휩쓸었다. 이후 임상수 감독의 문제작인 바람난 가족, 김지운 감독의 달콤한 인생 등에서 연이어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배우로서의 인지도를 크게 높여갔다. 그 결과 마침내 전도연과 함께한 《너는 내 운명》으로 2005년 제26회 청룡영화상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이때 수상 소감 발표였던 이른바 '밥상론'은 이후 수많은 곳에서 회자되는 명대사. 한편 수상 소감으로 전도연에게 '도연아 너랑 같이 연기하게 된 건 나한테 정말 기적 같은 일이었어. 고마워.'라고 말해서 아내에게 혼났다고. 아내에게는 황정민의 운명이라고 말했다.

영화 배우로서는 원래 김지운의 《달콤한 인생》에서 잔인하고 비열한 조폭 두목, 《사생결단》에서 건들거리는 형사 역할 등을 주로 맡았으나 《너는 내 운명》에서 남자 주인공을 맡으며 본격적으로 주연으로 자리매김 하는 동시에 순박한 청년으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했다.

 

 

《사생결단》 이후 몇몇 영화에서 흥행 부진을 맛보았으나 《부당거래》, 《댄싱퀸》, 《신세계》 등이 흥행하면서 입지를 키워가더니, 《국제시장》, 《베테랑》 두 편 모두 천만 명 돌파라는 연타석 홈런을 세우며 명실상부한 충무로 에이스로 탈바꿈하였다. 게다가 《히말라야》에서 750만 명 정도를 추가로 끌어모아 2015년 한해만 해도 3천만 관객이라는 진기한 기록을 달성했다. 하지만 본인은 사람들이 천만배우라고 말할 때마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라고 말한다. 천만이라는 숫자가 자기에게는 의미없고 단지 감사할 뿐이라고... 평소에 심각하게 의미 부여하는 것을 싫어한다고 한다.  그 이후로도 《검사외전》, 《곡성》까지 대히트치며 2010년대 충무로의 톱클래스 배우자리를 확고하게 지켰다. 대중들 사이에서 믿고보는 황정민이라는 뜻으로 믿보황이라는 별명까지 생길 정도.

송강호에 앞서 영화 《바람난 가족》에서 성기노출을 감행한 용자이며, 아수라에서도 엉덩이 노출을 감행하면서 연기를 위해서 어떠한 장면이라도 연기할 수 있다는 인터뷰를 했다. 하지만 결혼 후 아들을 낳으면서 영화 시나리오에 아동 학대나, 베드신 등이 있으면 아무리 시나리오가 좋아도 거절한다고 한다. 영화 바람난 가족에서 아내 문소리를 때리는 장면에서 정말 힘들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뮤지컬 배우로도 활동 중이다. 2012년에는 뮤지컬 어쌔신을 직접 연출하며 연출자로 활동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2015년 겨울에는 뮤지컬 《오케피》의 주연인 지휘자역 뿐만 아니라 연출까지 맡았다.

 

샘컴퍼니라는 연예 기획사 사장이다. 연예인 육성, 뮤지컬 제작 등을 다 도맡아 하는 듯. 소속 연예인은 평양성에서 연개소문의 막내아들로 나왔으며 미생의 장백기 역인 강하늘는, 영화 파수꾼에 희준으로 나오는 박정민, 백주희가 있다.

대표적인 CF로는 진짬뽕 광고로 광고 이후 진짬뽕은 신라면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으며 그렇게 새로운 합성소스로 등극하며 2016년부터 널리 쓰이기 시작했다.

영화 촬영을 하면서 틈틈히 연극을 준비 중이다. 인터뷰에서 "언어의 향연이라는 셰익스피어 작품을 하려고 한다”며 연극 출연 계획을 밝혔다. 이후 약 10년 만에 연극 리처드 3세에 출연해 열연 중 이다.

이렇게 영화, 뮤지컬, 연극, 광고까지 섭렵하면서 최고 흥행 배우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2018년 개봉한 영화 공작으로 누적 관객수 1억 명을 돌파했다. 이는 역대 여섯 번 째 돌파 기록이며, 주연작만 계산할 경우 송강호, 하정우에 이어 역대 세 번 째 주연작 누적 관객수 1억 돌파 기록이다.

 

 

영화배우로서의 이미지가 매우 강한 배우 중 하나지만 드라마 출연도 몇 번 했다. 2009년도에 김아중과 함께 찍은 그저 바라보다가는 시청률은 시티홀에 밀려 (당시 기준으로)높게 나온 편은 아니지만 매니아층을 상당히 형성했다. 이후 2012년에 한반도에 출연했지만, 200억을 들인 대작임에도 정말 처참하게 망하면서 흑역사가 되었다. 이후에는 다시 영화에만 전념하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2020년 하반기에 허쉬로 오랜만에 드라마에 복귀했으나 이 쪽 역시 평가도 별로고 시청률 역시 처참한 수준이다. 표본 자체가 적기는 하나 영화 쪽에서의 명성에 비해 드라마에서는 영 힘을 못쓰고 있다. 하지만 2022년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에 출연하였고 수리남이 좋은평가를 더 많이 받고있어서 드라마에서도 성공가도에 오르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연기할 때 애드리브가 많은 배우로 알려져있다. 다만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했을 때, 현장에서 즉흥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것이지 실제로 돌발적인 애드리브를 하지는 않는 편이라고 밝혔다. 감독을 포함해서 주변 사람들과 충분히 상의하고 내용을 공유한 다음에 '애드리브인 것 처럼' 연기를 하는 것이라고 한다. 본인의 표현을 빌리자면 돌발 행동은 작품을 함께하는 사람들에 대한 예의가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황정민 제작발표회황정민 영화
황정민 대종상황정민 활동
황정민 부인황정민 결혼

 

황정민 여담 일화

마산에서 중학교를 다닐 때 강호동과 같은 반이었는데, 강호동을 "얼굴이 하얗고 귀여웠던 아이"로 기억한다고 무릎팍도사에서 밝힌 바 있다. 강호동은 이 사실을 기억하지 못했지만 황정민의 말을 듣고 "어쩐지 옛날부터 (황정민을) 어디서 봤다 싶었다"고 말했었다.

중간에 배재중학교를 다닌 기간도 있다. 학창 시절에도 평범한 스타일은 아닌 독득한 스타일로 가끔 TV에 비추어 지는 모습이 있다.

초등학교에 다닐 때 농구부에 가입해 선수로 뛰었으며, 중학교에 입학할 때도 농구 특기생으로 농구부가 있는 마산동중학교에 입학했다. 그러다가 집안이 살짝 어려워졌고 부모님께서 농구를 그만두라고 하셔서 농구선수의 꿈을 접고 서울 배재중학교로 전학을 갔다고 한다. 얼마 안 있어서 다시 마산으로 돌아와 중학교를 졸업했지만 계원예술고등학교에 진학해 서울로 완전히 상경했다.

왼손잡이다. 식사, 운동 등 모두 왼손으로 한다. 손석희와의 뉴스 인터뷰에서 왼손잡이이기 때문에 오른손으로 하는 연기가 어색하다고 한다. 하지만 글은 오른손으로 쓴다. 

극단 '학전' 시절 무대를 관람하는 관람객들 사이에서 일명 학전 독수리 5형제로 불리며 큰 인기를 누렸다. 나머지 4명은 설경구, 김윤석, 장현성, 조승우이다.

얼굴이 빨개서 팬들은 홍시같이 빨갛다는 의미로 황시라고 부른다. 또다른 표현으로는 '술톤'... 팬들에게만 사용되다가 최근 여러 매체에서 황시라는 말을 쓰고 있다. 같은 이유로 홍익인간(얼굴이 빨갛게 익은 인간)이라는 별명도 팬들 사이에서나 매체를 통해 많이 소개되고 있다.

황정민이 자가용으로 타는 차량은 벤츠 G63 AMG이다.

두산 베어스 팬으로, 어릴 때부터 OB 베어스 팬이었다고 한다. 마산 출신으로서는 정말 드문 사례. 두산팬들 사이에서는 생긴 것부터 오비아재라고. 실제로 과거 두산 2군 감독이었던 박종훈이 황정민과 많이 닮았다. 잠실구장에서 올드 모자를 쓰고 직관하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무한도전 못친소에 초대되었지만 오지 않았다. 1박 2일에 잠깐 비춰졌을 때 김승우가 이를 언급하며 놀려대자 오랫동안 삐 - 소리를 내며 쌍욕을 퍼부었다.

무한도전이 2010년 아이돌 특집을 계기로 마련한 연습실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김제동은 신년특집 MBC스페셜에 출연해 “황정민, 박건형과 소주를 먹게 됐다. 옆 테이블에 술이 많이 취하신 분이 시비를 걸었다. ‘연예인 별 거 아니네. 못생겼네’라고 하자 누구를 지목하지도 않았는데 황정민이 벌떡 일어나 ‘우리 제동이 욕하지 말라’고 했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히말라야》 촬영 당시에 《국제시장》이 천만을 넘겨서 축하파티로 《히말라야》 스태프들과 배우들에게 회식을 쐈다고 한다. 영월에 있는 제일 비싼 고기집에서 파티를 했다는데 무려 1200만원 정도의 금액이 나왔다고 한다.

《검사외전》 무비토크 라이브에서 강동원과 다음에 만난다면 어떤 역할을 하고 싶냐는 박경림의 질문에 "연인"사이라고 말했다.

《검사외전》 쇼케이스 중 레드카펫 행사에서 친절한 행보로 주목을 받았다. 떨어진 핸드폰을 주워서 사진을 찍어주고 팬 하나 일일이 싸인해주고 손을 잡아줬다고 한다.

2016년 1월 29일에 인터뷰를 했는데 대표 연기파 배우로 인식되어 있는 사람이 무려 연기력에 자신 없다. 드라마는 연기를 잘하는 사람이 해야 한다고 밝혀 베댓창이 드립으로 난무하는 중. 희대의 망언에 올랐다는 반응이 많다.

 

황정민 수리남 조봉행황정민 수리남 목사
황정민 화보2황정민 너는내운명

 

아들의 운동회에 참석해서 아들 바보를 입증했다. 군함도 촬영과 아수라 홍보 활동 중 시간을 내어 참석했다고 한다. 자녀가 같은 초등학교를 다닌 차태현이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출연해서 밝힌 비화에 따르면, 원래 아이들 사이에선 별 인기가 없다가 아수라 홍보차 무한도전에 출연한 덕분에 그 이후로 운동회에서 인기가 폭발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종일 시달리느라 오후즈음에는 녹초가 되어있다고. 그러나 유재석의 아들 유지호가 입학하고 유재석 역시 운동회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언제그랬냐는 듯 인기가 사라졌다는 모양.

2013년 11월 22일 청룡영화상에서 《신세계》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05년 《너는 내 운명》 이후로 8년 만의 수상이다.

서울예대 한 학번 선배이자 동갑인 탤런트 장현성과는 데뷔 동기로, 둘 다 영화 《쉬리》의 마지막 장면에서 한석규를 취조하는 역할로 나온다.

갑분싸의 뜻을 '갑자기 분뇨를 싸지르다'로 알고 있었다. 공작 출연 배우들과 인터뷰를 하다가 갑분싸의 뜻을 맞히는 게임을 했는데, 다른 배우들은 갑분싸의 뜻을 다 맞혔는데, 본인만 다르게 알고 있었다고

2016년에 진짬뽕 광고 모델이 되었는데, 하필 이 광고가 합성러들에게 찍혀 현재진행형으로 진짬뽕 광고 합성물이 쏟아져 나왔다.

청룡영화상, 대종상 남우주연상을 모두 수상해봤는데, 아직까지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최우수연기상 수상경력이 없다.

개그맨 김현철이 황정민을 키웠다는 소문도 돌 정도로 화제가 되었는데, 김현철 본인이 밝히길 와전된 부분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건 김현철이 겸손함을 발휘한 것으로, 김현철은 당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는 동아리 회장이었는데 신입생만 들어올 수 있음에도 동갑인 황정민이 가입하고 싶다고 하자 열정을 높이 평가하고 회장 직권으로 가입시켰다고 한다.

보통 여자들은 아이 출산 시 감동하여 우는데, 황정민은 출산은 축복이라는 생각이 들어 출산의 순간을 즐기자는 마음에 출산하는 아내 옆에서 Earth, Wild & Fire의 <September>을 부르다가 욕을 먹었다고 한다.

메이저리거 에두아르도 에스코바 프로필 사진을 보면 비슷하게 생겼다.

국민배우 이미지에 가려서 그렇지 키도 꽤 크고 얼굴이 작아서 비율이 굉장히 좋다. 비율하면 첫손에 꼽는 모델 출신 배우 강동원과 곁에 있어도 꿇리지 않는 비율을 자랑한다. 이런 비율이 간간히 넷상에서 화제가 되곤 한다.

무한도전 아수라 특집에 다른 배우들과 같이 출연하여 박명수와 키스를 하는 등 엄청난 존재감을 과시한 바 있다.

 

황정민 우정여행황정민 술냄새

 

우정 여행

지진희, 조승우와도 꽤 친한지 셋이서 함께 바닷가로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는데, 이때 찍은 사진들은 지진희가 조승우 팬카페에 밤 새가며 올렸다고 한다. 실제로 완전히 엠티 분위기가 날 정도로 털털하다.

2020년 6월 29일 MBC FM4U 정오의 희망곡에서 황정민이 밝힌 바에 따르면 저 셋이 시선을 고정한 곳은 당시 TV에서 나오던 전인권 콘서트 실황이었다고 한다. 셀카 모드로 찍고 있어서 지진희를 제외하고 그 당시 찍힌줄 몰랐다고 밝혔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하여 밝힌 바로는 위 사진 속 장면은 밖에서 1차를 마치고 들어온 뒤 황정민이 방에서 2차를 하자고 했지만 지진희와 조승우는 싫다며 뒤로 빠진 것이고, 그래서 자기 혼자서 술을 마시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한다.

아마 원본보다는 "주영아 티비꺼라"로 알려진 합성사진이 더 유명할 것이다.

 

 

황정민 출연 작품

영화

1990년

장군의 아들

술집종업원

단역

 

1999년

쉬리

OP 특별조사반 요원

 

2001년

와이키키 브라더스

강수

주연

9만명

 

2002년

YMCA 야구단

류광태

조연

 

로드 무비

대식

주연

1만명

 

2003년

바람난 가족

주영작

174만명

 

이공

조연

 

2004년

마지막 늑대

고정식

주연

15만명

 

2005년

여자, 정혜

작가

4만명

 

달콤한 인생

백 사장

특별출연

 

천군

박정우

주연

123만명

 

너는 내 운명

김석중

305만명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나두철

253만명

 

2006년

사생결단

도 경장

210만명

 

헷지

RJ

90만명

 

2007년

검은 집

전준오

140만명

 

행복

영수

129만명

 

열한번째 엄마

백중

조연

33만명

 

2008년

슈퍼맨이었던 사나이

슈퍼맨

주연

55만명

 

2009년

그림자 살인

홍진호

191만명

 

오감도

민재인

44만명

 

2010년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황정학

140만명

 

부당거래

최철기

276만명

 

2011년

평양성

문무왕

우정출연

 

모비딕

이방우

43만명

 

2012년

댄싱퀸

정민

405만명

 

2013년

신세계

정청

468만명

 

끝과 시작

민재인

10만명

 

전설의 주먹

임덕규

174만명

 

2014년

남자가 사랑할 때

한태일

197만명

 

국제시장

윤덕수

1,426만명

 

2015년

베테랑

서도철

1,341만명

 

히말라야

엄홍길

772만명

 

2016년

검사외전

변재욱

970만명

 

곡성

일광

687만명

 

아수라

박성배

259만명

 

2017년

군함도

이강옥

659만명

 

2018년

공작

흑금성 / 박석영

497만명

 

2019년

첫번째 주문자 전화 목소리

우정출연

 

2020년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김인남

주연

434만명

 

2021년

인질

황정민

162만명

 

2022년

헌트

리 중좌

우정출연

 

TBA

교섭

재호

 

길복순

특별출연

 

서울의 봄

주연

 

크로스

강무

 

 

드라마

2009년

그저 바라보다가

구동백

주연

15.0%

 

2012년

한반도

서명준

1.6%

 

2020년

허쉬

한준혁

3.4%

 

2022년

수리남

전요환

 

뮤지컬

1994년

지하철 1호선

 

1997년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열성당원 시몬

 

1999년

모스키토

 

캣츠

럼 텀 터거

 

2001년

토미

토미

 

2004년

브로드웨이 42번가

빌리 로러

 

2008년

나인

귀도 콘티니

 

2009년

웨딩 싱어

로비 하트

 

2012년

맨 오브 라만차

미겔 데 세르반테스/돈키호테

 

어쌔신

찰리 귀토

 

2015년~2016년

오케피

지휘자

 

 

연극

1991년

햄릿

오즈리크

 

2008년

웃음의 대학

작가

 

2018년

리처드 3세

리처드 3세

 

2019년

오이디푸스

오이디푸스

 

2022년

리차드3세

리차드3세

 

뮤직비디오

2005년

나얼

귀로

 

2016년

이동우

톡탁

 

2021년

유노윤호

Thank U

 

임창정

별거 없던 그 하루로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