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유정주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이력 - 페미니스트 국회의원

 

유정주 프로필
유정주 프로필

 

유정주

兪訂炷 | Yoo Jeongju

 

출생

1975년 12월 13일 (46세)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거주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동 광화문풍림스페이스본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고림동 예원마을코아루아파트

 

학력

동덕여자고등학교 (졸업)

상명대학교 (영상영화학 / 학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영상영화예술학 / 석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 / 박사 수료)

 

 

종교

천주교 (세례명: 루치아) → 불교 (법명: 여여진)

 

현직

제21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경력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아카데미 겸임교수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회장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민간위원

주식회사 꽃다지 대표이사

 


대한민국의 페미니스트 출신 정치인.

 

‘머털도사’의 제작자 유성웅 감독의 딸로 애니메이션 제작사 ‘꽃다지’를 대표이사로서 활동한 현업 종사자이기도 하다. 대표적으로는 2001년 기파이터 태랑의 스토리 작가로 참여한 경력이 있고 2012년 EBS에서 방영된 ‘신 머털도사’가 있다.

 

유정주 이력

첫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 '홍길동전' 제작스텝 유성웅 감독의 딸. 아버지를 따라 애니메이션 업계로 진로를 정했다. 한국애니메이션 산업협회 부회장을 거쳐 회장을 역임했다.

 

유정주 국회활동

 

유정주 국회 활동

국회 복장 이벤트 제안

2020년 8월 3일, 홍수 재난으로 국민들 사망과 실종 소식이 끊이지 않던 시기에 유정주 의원은 "2040 청년다방" 창립행사 자리에서, 함께 대표의원이 된 류호정 정의당 의원에게 오늘 입은 복장으로 내일 국회 본회의에 출석하는 이벤트를 제안한다.

당시 유정주 의원은 찢어진 청바지 복장을, 류호정 의원은 빨간색 도트무늬 피크닉 원피스를 입고 있었다. 그러나 8월 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유정주 의원 본인은 약속된 복장을 입지 않았고, 류호정 의원만 빨간색 도트무늬 피크닉 원피스를 입고 나타났다. 덕분에 이는 일명 '류호정 원피스 등원 논란'으로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유정주 의원이 제안한 국회복장 이벤트에 대하여 당원 게시판에서도 많은 이재민이 발생한 상황에서 열린 국회라는 점을 고려했어야 한다는 등 갑론을박이 이어지자 , 유정주 의원은 과거 유시민 의원 백바지 시절보다도 못해졌다며 수십년이 흐른 후 또 비슷한 사건이 반복되면 사람들은 지금 이 논란을 쉰내나는 사건으로 평가할지도 모른다는 일종의 조롱성 멘트를 남겼다.

 

아청법 개정안 발의

2020년 11월 19일 유정주 외 16인은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통과는 아직 미지수지만 현행 게임, 영상물에 더해 사진집, 화보집, 간행물을 추가하여 아청법의 대상이 되게 된다. 일단 본인은 웹툰이나 웹소설은 아청법 개정안의 대상이 아니라고 하였으며 실존인물에 대해 법을 개정한다고 말한 상황이다.

 

애니메이션을 문화예술에 포함하는 법안 발의

유정주 의원이 발의한 문화예술진흥법개정안은 기존의 ‘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 국악, 사진, 건축, 어문, 출판, 만화’ 등 문화예술의 종류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해 애니메이션도 문화예술의 한 종류로서 법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담았다.

이전까지 문화예술진흥법에는 문화예술의 정의에 애니메이션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유정주 의원이 대표하는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들이 예술 활동 증명을 해당 분야가 아닌 ‘영화’ 또는 ‘연예’ 등 다른 분야로 명시하여 증명받는 상황이었다.

 

 

게임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안 발의

한동안 게임업계가 자율규제를 해왔으나 2021년 들어 메이플스토리 추가옵션 확률 조작 사건 등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이 무작위적이지 않고 그 확률이 고지조차 되지 않는 등의 사건이 벌어졌다.

2021년 1월 8일, 유정주 의원 등 10인은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표시의무를 담은 게임산업법 개정안(의안번호 제2107270호)을 발의하였다.

그 외에 게임계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같은 당 이상헌 의원이 낸 여러 관련 법안에 공동발의하였다. 

 

유정주 인터뷰

 

유정주 논란

인사청문회 도중 "무능한 국민" 발언 논란

후보자님 당장 내년도 예산편성 시 신규사업 편성할 수 있겠습니까? 지금같은 상황에서. 준비 안 된 무능한 국민에게 이건 고통입니다. 그런 정부가 어떻게 국민을 섬기겠다는 것인지 참 우려스러운데요.

- 5월 11일 여가부 장관 인사청문회 중 유정주 의원의 발언 -

 

 

2022년 5월 11일 김현숙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무능한 국민이라는 발언을 하여 논란이 되었다. 해당 발언 영상 논란이 되자 이후 "준비 안 된 무능은 국민에게 고통이다"로 정정하는 발언을 했으나, 곧이어 "언어는 무의식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발언하여 주변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실제로 정신분석학 문서에도 나와 있듯이 말실수는 무의식의 반영이라는 것은 통설이다. 즉 본인이 말실수했다고 하면서 이를 언급한 것은 자승자박인 셈인데 6년 전(2016년) 나향욱이 국민은 개돼지다라고 했다가 잘 나가던 커리어가 수습이 안 될 정도로 무너진 것만 봐도 정치인이야말로 말 한 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에 딱 어울리는 위치인데 이로 인해 본인의 커리어에도 크나큰 타격을 스스로에게 준 것이다.

전날의 양이원영 의원의 천안함 모욕 발언과 합쳐져 가뜩이나 이미지가 매우 좋지 않아진 더불어민주당의 이미지 역시 더욱 더 나락으로 떨어졌다. 그리고 여성가족부 폐지를 막는 것 역시 더욱 더 어려워진 상황. 사실상 자업자득이 되버렸다.

 

 

유정주 선거 이력

202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9,307,112 (33.35%) 당선 (10번)

초선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